도-농간 통신 품질 격차 해소 차원
통신사별 지역 관할 설정, 공동망 사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3사는 도시와 농어촌 간의 5G 통신 품질 격차를 줄이기 위한 협약을 15일 맺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3사는 도시와 농어촌 간의 5G 통신 품질 격차를 줄이기 위한 협약을 15일 맺었다.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이통3사는 도시와 농어촌 간의 5G 통신 품질 격차를 줄이기 위한 협약을 15일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수도권 이탈시 발생하는 5G 통신 품질 저하 문제를 일부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와 SK텔레콤·KT·LG유플러스 이통3사는 이날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을 발표, 농어촌 지역망 공동이용에 협력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공동망 이용 지역은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을 중심으로 선정됐으며 각 통신사들은 일정 지역을 관할하게 된다. 관할 구역은 통신사별로 ▲SK텔레콤(경기도 일부, 경상남도 일부, 세종특별자치시, 인천광역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일부) ▲KT(강원도 일부, 경기도 일부, 경상남도 일부, 경상북도, 충청북도 일부) ▲LG유플러스(강원도 일부,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 등이다.

농어촌 공동망 설치 시 지역 5G 품질 개선, 정부의 그린뉴딜 5G 관련 정책 실현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정부는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 친환경 분야, 정보통신(IT) 분야 등의 신사업 지원책을 추진 중이며 대부분의 지원사업에 5G망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기존 4G LTE보다 지연율과 속도면에서 장점을 가졌기 때문이다.

다만 5G 특성상 기존 LTE보다 많은 수의 기지국 증설이 필요한 상황이다. 수도권 기지국 증설이 진행 중이지만, LTE보다 20배 가량 빠르다는 선전과 달리 기대치를 밑도는 속도와 통신 품질, 비싼 요금제 등으로 비판 받은 바 있다. 수도권을 벗어난 지역의 경우 기지국 부족으로 상황이 더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부와 이통3사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지국 공동이용 방식을 채택, 조속한 서비스 제공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공동이용 지역 내에서는 공통 품질 기준을 적용, 지형 특성(터널·도로 등)에 따라 5G 장비를 맞춤형으로 설계할 계획이다. 

고장, 장애 발생시 이통3사가 운영하는 핫라인‧공동망 관리시스템을 통해 대응한다.

이번 계획은 6개월 이상의 숙의 끝에 나온 해결책으로 지난해 7월 열린 이통3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처음 개진됐다. 과기정통부와 이통3사는 올해 상반기부터 공동망 관리시스템 등 필요한 기술 개발 등을 수행한다. 하반기 중반에는 망구축을 시작해 시범 상용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농어촌 5G 공동이용은 국내 이통3사간 바람직한 협력 사례가 될 것" 이라며 "금번 공동이용 계획을 통해 도-농 간 5G 격차를 조기에 해소하고 디지털 포용 사회의 초석을 놓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키워드
#dl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