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
효성중공업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
DL이앤씨 ‘e편한세상 거제 유로스카이’, 대우건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동부건설 경기 동두천 ‘지행역 센트레빌 파크뷰’ 등 분양

올해 상반기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 조감도. 사진=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올해 상반기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분양 예정인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 조감도. 사진= 현대엔지니어링 제공

올해 상반기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주요 지역에 새 아파트들이 분양될 예정이다. 지구단위계획은 ▲건축물의 용도 ▲건폐율 ▲용적률 ▲높이 등을 정한 도시관리계획이다. 도시 내 특정 구역을 지정해 종합·체계적 공간계획을 세우게 된다.

계획수립 시점부터 10년 이내 나타날 변화를 고려해 세우는 계획인 만큼 지구단위구역내 ▲용도지역지구 계획 ▲도시기반시설 계획 ▲건축물의 규모와 형태 ▲미관 ▲경관계획 등 기준이 새롭게 제시된다.

이러한 계획은 수도권과 지방 등 약 1만229곳에 지정됐다. 이중 서울 480곳, 서울 제외 수도권은 2427곳, 광역시·기타지방 각 1796곳, 5526곳 등이 지정됐다.

16일 부동산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 규모에 따라 사업이 진행될수록 가치가 상승한다”며 “지역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쳐,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새 아파트가 공급된다면,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올 상반기 지구단위계획을 통해 공급 예정인 새 아파트들은 수요자들에 주목이 예상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달 경기도 용인 고림진덕지구에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4층(D2블록 지하 3층)~지상 30층, 22개동, 전용면적 59~84㎡, 2703세대 규모 대단지로 조성됐다.

효성중공업은 이달 충남 아산시 음봉면 일대에 ‘해링턴 플레이스 스마트밸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10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704세대로 조성됐다.

이 밖에도 DL이앤씨는 이달 경남 거제에 ‘e편한세상 거제 유로스카이’를, 대우건설은 오는 5월 서울 상도동 일대에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를 동부건설은 오는 6월 경기 동두천에 ‘지행역 센트레빌 파크뷰’를 각각 분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