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평균 2천가구 대비 두 배 이상 많아
교통망 확충‧생활 인프라 개선으로 수요 몰려

오포자이 디 오브 투시도. 사진= GS건설 제공
오포자이 디 오브 투시도. 사진= GS건설 제공

[서울와이어 채명석 기자] 교통망 확충과 생활 인프라 개선으로 경기 동부권의 대표적인 주거 타운으로 떠오른 경기도 광주시가 주택 수요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과거 불편한 교통 환경으로 성남, 용인, 하남 등과 비교해 저평가를 받아 왔던 광주가 생활 인프라 개선으로 주택 가격 프리미엄 등 주거 가치가 크게 뛰었다.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 한 해 동안 경기 광주시에서 공급 예정인 일반 분양 가구는 5718가구다. 이는 2015년(8142가구) 이래로 가장 많은 가구 수이자, 최근 5년 평균 2000여가구와 비교해도 두 배 이상 많은 양이다. 이미 지난 2월 공급한 ‘더샵 오포센트리체(1475가구)’가 많은 관심을 받으며 마감을 기록한 만큼 이어지는 신규 분양 아파트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경기 광주는 최근 교통망 확충 등 생활 인프라 개선이 겹치면서 가치가 크게 상승했다. 2016년 여주~광주~판교를 잇는 경강선 개통으로 판교 및 서울로 향하는 대중 교통망이 크게 개선됐으며, 최근 연결된 성남~이천로(3번 국도)도 이 지역 주거 환경 개선에 기여했다.

특히, 2022년 개통 예정인 포천~세종 고속도로 오포IC를 통해 교통 편의가 한 단계 더 상승할 전망이다. 포천에서 시작해 서울과 경기 광주를 거쳐 세종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의 진출입로가 경기 광주에 생기면서 주거 가치를 드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과의 지리적 인접성에도 불구하고 교통이 불편해 소외를 받아왔지만, 서울로 바로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생기면서 삶의 질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교통망 확충으로 경기 광주시의 인구는 크게 증가했다. 경강선 개통인 시점인 2016년 32만7000명에서 2021년 3월 현재 38만3052명으로 늘었다. 경강선 개통과 동시에 태전지구 등에 공급된 신규 아파트 입주가 이어지면서 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호재가 계속되면서 부동산 가치도 크게 상승했다. 실제로 2015년부터 신규 공급이 이어진 태전동(태전지구)의 아파트 가격은 최근 1년간 27.7%가량 상승했다. 이는 경기도 평균 상승률 26.6%보다 높은 수준이다. 태전동의 3.3㎡당 평균 가격은 대부분 2000만원에 육박했을 뿐더러, 최근에는 이를 뛰어넘는 가격에 실거래된 단지도 등장했다. 힐스테이트태전 전용 84㎡은 지난 2월 7억5000만원에 실거래됐다.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비롯해 인접한 판교‧분당 신도시의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멀티 생활권도 강점이다.

기존 원도심에 자리한 학교, 대형마트, CGV, 근린공원, 체육시설을 비롯해 최근 개발 속도를 높이고 있는 고산‧태전지구에는 교육 시설과 더불어 쇼핑 시설, 상가 시설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갖춰지고 있다. 특지리적으로 가까운 판교 테크노밸리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 환경인 데다 성남 분당구 일원에 자리한 학원가도 이용이 편리한 멀티 생활권이다.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과거 서울과의 인접성에도 불구하고 경기 광주는 다소 저평가를 받아왔던 지역”이라면서 “최근 교통망 확충과 더불어 생활 인프라 등 주거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주거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올해 경기 광주에서 예정인 신규 아파트가 주목을 끈다.

GS건설은 이달 경기 광주시 오포읍 고산지구에서 ‘오포자이 디 오브’를 분양할 예정이다. ‘오포자이 디 오브’는 전용면적 62~104㎡, 지하 2층~지상 23층, C-3블록 6개 동 447가구, C-4블록 7개 동 448가구 총 895가구 규모로 들어선다. 단지는 2022년 개통 예정인 세종~포천 고속도로 오포 IC가 인접해 서울 접근이 편리하며, 판교와 분당 생활권은 물론 태전지구 등 멀티 생활권도 갖췄다.

현대엔지니어링은 6월 경기 광주시 초월읍 일원에서 1097가구 규모의 공통주택 ‘광주 초월역(가칭)’을 공급할 예정이다. 경강선 초월역 이용이 편리한 입지로 판교역 4정거장, 강남역을 8정거장 만에 닿을 수 있는 입지적 장점을 지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7월 경기 광주시 곤지암읍 일원에서 ‘곤지암 역세권 아이파크(가칭)’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894가구 규모로 공급되며 경강선 곤지암역 이용이 편리하다.

태영건설은 하반기 경기 광주시 경안동 일원에서 ‘광주 민간공원 태영 데시앙(가칭)’을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는 총 760가구 규모로 공급되며, 경기 광주 원도심의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