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통신 "미국 주도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협의 중"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석남식 기자] 다음달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3국이 별도의 정상회담을 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교도통신은 15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한미일이 내달 11~13일 영국 남서부 콘월에서 예정된 G7 회의를 계기로 3국 정상회의를 여는 것을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 소식통은 "미국은 긍정적이며 거절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고 교토통신은 전했다.

또 한국 당국자 역시 "G7 정상회의에 맞춰 3국 정상회의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설명했다.

미국이 주도하는 이번 3국 정상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3국 간 협력 강화를 한일 양국에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최우선 정책 과제로 내세우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조기 해결을 위한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이에 따라 이번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2019년 12월 중국 청두(成都) 한중일 정상회의에 맞춰 문 대통령과 아베 전 총리 간 회동 이후 끊긴 한일간 정상회의가 재개될지도 주목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12일에는 도쿄에서 3국 정보기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방일했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비밀리에 스가 총리를 예방한 것이 한미일 정상회의를 위한 사전 작업일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

박 원장이 스가 총리를 관저에서 만나 한일관계 정상화 의지가 담긴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스가 총리 본인과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 박 원장을 만난 사실 자체도 인정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