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재차 반대 입장을 밝혔다.사진=서울와이어 DB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재차 반대 입장을 밝혔다.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재차 반대 입장을 밝혔다.

홍 부총리는 13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정부는 여러 고민 끝에 소득 하위 80%에 주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판단해 추경안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는 “재정 운용은 정치적 결정을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난해 소득 상위 1분위의 근로소득을 보면 소득 감소가 없는데, 하위 계층에 줘야 할 돈을 줄여서 5분위 계층에 주자는 건 신중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지원금에 대해서는 추경 3조9000억원을 최대한 넒고 두텁게 피해보상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모든 방안에 대해 정부는 고민해서 대처했단 말씀드리고 이런 정부 지원 틀이 국회에서 잘 존중됐으면 하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1일 2차 추경예산을 의결하고 소상공인·소기업에 희망회복자금 3조3000억원을 반영했다. 대상은 지난해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1회라도 집합금지·영업제한 조치를 받았거나 매출이 줄어든 경영위기업종 소상공인 113만명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