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부지검에 설치된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이 다음 달 1일 출범식을 가진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남부지검에 설치된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이 다음 달 1일 출범식을 가진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박성필 기자] 과거 증권·금융범죄를 수사했던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이 약 1년반 만에 명칭을 바꾸고 다시 돌아온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에 설치된 금융증권범죄수사협력단이 다음 달 1일 출범식을 가진다.

합수단은 2013년 5월2일 주가조작 범죄 근절을 위해 설치됐다. 당시 합수단은 검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국세청 등 전문 인력 50여명의 규모로 증권 범죄를 전담했다.

하지만 지난해 1월 당시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검찰의 직접수사 축소를 이유로 합수단을 폐지했다. 당시 추 장관은 합수단이 외부로부터 유착 의혹 논란이 계속된다고 지적했다. 이후 합수단 폐지 후 증시 활황으로 관련 범죄에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결국 지난 6월 국가 범죄대응 역량 위축 우려에 대처하기 위해 서울남부지검에 협력단이 설치됐다. 앞서 합수단 시절과 달리 이제는 검찰이 합동 수사에 나설 수 없기 때문에 협력단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현재 협력단은 박성훈 단장을 필두로 이치현 부부장검사와 최성겸·신승호 검사가 소속됐다. 또 검찰수사관과 특별사법경찰관을 비롯해 40명 정도의 인력이 배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협력단은 경찰 등 수사기관이 개시한 증권·금융범죄의 수사 초기부터 기소, 공판까지 협력 업무를 맡는다. 대규모 인력을 필요로 하는 기획수사 등에 협력단을 투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