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법 국회 통과, 수소협의체 탄생 의미 부각돼
경제계, 국내환경 고려한 목표·전략 수립 필요성 강조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탄소중립기본법이 국회 문턱을 넘었다. 최근 현대차그룹과 SK그룹 등 10개 대기업이 참여하는 수소기업협의체도 출범을 앞둔 상황이다. 탄소중립법 통과와 기업들의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문제점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1일 업계에 따르면 8일 공식 출범을 앞둔 수소기업협의체 초창기 기업에는 현대차, SK, 포스코, 효성 등 국내 대기업이 참여했다. 수소를 매개체로 한 이들 기업 연합체 탄생은 앞서 올 초부터 단계적으로 실행에 옮겨왔다.

현대차그룹이 SK그룹, 포스코그룹, 효성그룹 등 주요기업과 수소기업설립 추진에 나서는 등 수소분야 역량도 강화한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올 초부터 현대차, SK, 포스코, 효성 등을 중심으로 논의된 대기업 수소협의체 구성이 마무리돼 오는 8일 공식 출범을 앞두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수소협의체 출범 임박, 수소사회 기틀 마련

이들 기업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민간 주도 협력 필요성을 공감하고 6월 본격 논의에 걸쳐 지난달 참여 기업을 확정했다. 이번 수소기업협의체는 전날 통과된 탄소중립법을 계기로 의미가 한층 부가됐다.

업계는 수소기업협의체가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사회 구현을 목표로, 국내 기업의 투자 촉진을 유발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들도 정기총회와 포럼을 통해 수소사업 의견을 공유하고 협력 체계를 견고히 이어나갈 방침이다.

참여하는 기업의 면면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수소사업을 중점 추진하는 기업들이 대거 포함됐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부터 마련한 수소 로드맵을 바탕으로 이번 협의체에선 다른 기업들과 연계를 강화한 수소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한 현대차는 수소차 설비투자와 연구개발(R&D)과 충전소 설치 등에 11조1000억원, SK그룹은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해 5년간 18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

포스코도 수소환원제철 개발 등에 10조원, 한화는 그린수소 생산 등에 1조3000억원. 효성은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액화충전소 보급 등에 1조2000억원 투자 계획을 마련했다.

SK와 롯데는 계열사인 SK가스와 롯데케미칼이 연내 수소 합작사 설립을 추진하는 등 충전소 확대와 부생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발전사업에 협력한다. 이외에도 각 기업들은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중점을 둔 사업에 힘을 모은다.

업계 관계자는 “이전부터 강조된 친환경 중심에 사업구조 전환이 이번 협의체 등 관련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현재는 대기업 위주로 사업이 제한적인 상황이지만, 이후 중소기업까지 단계적으로 친환경 위주 사업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탄소중립법이 지난달 31일 가결됐다. 이에 경제계에선 산업계 주장을 담은 의견서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회에서 탄소중립법이 지난달 31일 가결됐다. 이에 경제계에선 산업계 주장을 담은 의견서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탄소중립 실천 속도조절 필요성도 부각

다만 이처럼 기업들의 탄소중립을 위한 빨라진 사업 추진 속도와 이번 법안 통과에 대해 경제계 안팎에서 국내 산업경쟁력 약화를 우려한 시각도 존재한다. 대한상공회의소를 비롯한 경제계 5단체는 산업계 주장을 담은 경제계 의견을 발표했다.

경제계는 “탄소중립은 세계적 추세 등을 고려하면 불가피한 목표로 이해한다”면서도 “국내 산업에서 제조업 비중이 높은 환경 등 국내 현실을 충분히 반영해 목표와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경제계와 소통 활성화 ▲탄소중립 혁신기술 개발 강화 ▲안정적·경제적 에너지 공급 ▲탄소감축 설비투자 지원 확대 ▲예측 가능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운영 등 정부에 5대 과제를 제안했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감안해 내년도 예산안에 4대 핵심 투자분야인 에너지·산업·모빌리티·국토 등 저탄소화사업 관련 8조3000억원을 배정했다. 탄소중립·디지털 전환 등 미래형 경제구조 대전환을 목표로 이 같은 투자안을 확정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이번 법안 통과는 국제사회에 국내 탄소중립 의지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도 “정부와 산업계가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속도를 맞춰 나갈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에서 인프라 마련 등을 위한 아낌없는 재원 투자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비춰진다”며 “다만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도 높아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