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유람선 사고 희생자 추모공간을 방문해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주해승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일정을 마치고 2019년 5월 헝가리 유람선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공간을 찾아 고인들을 애도했다. 

2일(현지시간) 오후 부다페스트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곧바로 머르기트교 인근에 마련된 선박사고 추모공간으로 향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추모비에 헌화하고 묵념했다. 화환의 리본에는 ‘우리 국민의 영혼을 위로합니다.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찾은 다뉴브강은 2019년 5월 한국인 관광객들을 태운 유람선이 크루즈선과 충돌해 침몰했던 사고 현장으로, 헝가리 정부는 올해 5월 이곳에 추모공간을 만들었다.

당시 우리 국민 단체여행객 33명과 헝가리 승무원 2명이 탑승한 유람선(허블레아니호)이 대형 크루즈선(바이킹 시긴호)에 의해 추돌되면서 한국인 25명을 포함해 27명(헝가리인 2명)이 사망하고, 한국인 1명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버르거 미하이 헝가리 부총리 겸 재무장관으로부터 추모공간에 마련된 추모비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높이 1.6m, 길이 7m의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추모비는 2019년 5월 29일에 발생한 사고 당시의 허블레아니호를 상징해 제작됐다. 

문 대통령은 "사고 당시 헝가리 정부가 실종자 수색·구조에 최선을 다해줘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헝가리 국민들께서 지난 1주기, 2주기 때마다 함께 추모의 마음들을 모아 주신 것에 대해서 한국 국민들은 잊지 않겠다"며 "한국 국민뿐만 아니라 헝가리 국민 두 분도 희생되셨는데, 그분들에게도 애도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 양국 국민의 우정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2박3일간의 헝가리 국빈 방문 일정을 시작한 문 대통령은 3일에는 아데르 헝가리 대통령과 회담하고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폴란드가 참여하는 비세그라드 그룹과의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다. 4일에는 제2차 한-비세그라드 그룹(V4)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비세그라드 그룹 국가들과 각각 양자 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