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간선거 앞두고 핵심 지지층 결속 나설 듯


▲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국정연설인 연두교서에서 세제개혁 성과를 치하하고 이민법과 멕시코장벽 건설 필요성 등을 내세울 전망이다 /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향후 1년간의 내정과 외교방침을 밝히는 미국 대통령의 국정연설인 연두교서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명의 일반인 특별 게스트를 초청하는 등 또다시 예측불허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중 3명은 세제개혁에 따른 감세 혜택을 받고 있는 근로자와 경영자이며 불법 이민자에게 살해된 것으로 추정되는 아동의 부모도 참석할 것으로 전해져 국정연설 본연의 의미가 퇴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0일(현지시간) 주요 외신들은 “미국 전역에 중계되는 국정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업적 치하와 불법이민자 단속 강화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내다봤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20일 제45대 대통령에 취임한 후 의회에서 연설을 했지만 취임 첫 해 연설은 ‘의회 상하원 합동회의 연설’로 여겨져 국정연설이라 할 수 없다.


첫 국정연설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은 “통합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라며 “테러 공격이나 자연재해 같은 큰 사건 없이도 미국이 통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CNN 등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안전 유지를 위한 방안과 이민 문제, 북한에 대한 최고 압력 방침 등을 밝힐 것”이라며 “올해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는 만큼 핵심 지지층 결속과 지지층 확대를 도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예측 불가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세제개혁 성과를 과시하며 멕시코 국경장벽 문제, 중국과의 무역 불균형 문제 등을 제기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역대 미국 대통령 최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 기반 확보와 핵심 지지층 결속을 위해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장벽을 세우자’ 등 자극적인 발언을 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날 하원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국정연설에는 상하 양원 의원 500여명과 각료·대법원 판사·미군 고위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트럼프 대통령 뒤에는 상원 의장을 겸임하고 있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공화당 폴 라이언 하원의장이 자리하게 된다.


연두교서는 ‘대통령은 때때로 의회에 나와 연방의 상태에 관한 정보를 밝혀야 한다’는 수정헌법 제2조3항에 근거한 것으로 초대 미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이 1790년 뉴욕시 페더럴홀에서 처음 연설했다.


한편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인종차별주의자인 대통령 연설을 들을 값어치가 없다”며 연설 보이콧을 선언하고 있다. 


여성 의원들은 트럼프 대통령과 행정부의 잇단 성추행 의혹에 항의하며 성폭력 고발 운동인 ‘미투’(Me too)에 동참하는 의미로 검은 옷을 입을 예정이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