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해가는 튜닝 산업…지난해 시장 규모 4조5천억원
올바른 튜닝 문화 정착 위해 업체ㆍ소비자간 창구 마련돼

검증된 튜닝업체 정보로 소비자가 합리적인 자동차 튜닝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사진=픽사베이
검증된 튜닝업체 정보로 소비자가 합리적인 자동차 튜닝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사진=픽사베이

[서울와이어 김상혁 기자] 정부가 자동차 튜닝 알리기에 나섰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2월 1일부터 ‘튜닝 알리고’를 본격 운영한다. 튜닝 알리고는 온라인으로 쉽게 자동차 튜닝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다.

자동차 튜닝이란 기존 차량의 내·외관을 변경하거나 성능을 끌어올리는 작업을 의미한다. 예컨대 도색이나 래핑, 실내조명 및 시트, 안전벨트 교체, 배기 사운드 추가 장착, 엔진 매핑 등 심미적, 청각적, 성능적 요소에 변화를 주는 모든 작업이 튜닝이다.

튜닝 알리고는 튜닝 산업 성장과 중소 튜닝업체 판로 지원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2019년 국토부는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을 발표하며 성장을 꾀했다. 특히 승용차와 화물치, 특수차를 캠핑카로 튜닝할 수 있도록 하고 화물차와 특수차 간 차종 변경도 허용했다. 등화, 제동 포함 8개 장치의 튜닝 승인도 면제하면서 늘어나는 캠핑 수요에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중소 튜닝업체는 보유 기술을 알릴 홍보 창구가 마땅치 않았고 소비자는 튜닝 업체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업체에선 올바른 튜닝 문화 정착과 홍보 창구 마련을 촉구해왔다. 소비자도 공신력 있는 기술 및 제품 정보를 요구했다.

튜닝 알리고는 업체와 소비자의 연결고리를 담당하며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승인한 업체가 등록된다. 한국교통공단은 사업역량, 전문성, 안전성, 품질, 서비스 등 적합성을 검증해 기술력 있는 업체를 우수업체로 선정한다.

승인된 업체의 튜닝 제품, 기술 정보, 호환 차종 등 자세한 내용이 소비자에게 제공되고 소비자는 정보 확인 후 자신이 원하는 튜닝을 의뢰할 수 있다.

제도상 튜닝이 허용되지 않는 분야는 안전성 여부를 확인해 사업화 추진을 돕는다. 유연한 제도 정비와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그간 튜닝을 바라보는 시선은 부정적이었다. 과도한 배기음, 시야를 방해하는 불빛 등 불법 행위로 ‘도로 위 폭군’ 이미지가 강했다. 하지만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캠핑 수요의 증가, 일자리 창출 효과로 관련 협회와 정부가 적극 나서며 튜닝을 바라보는 시선과 문화는 조금씩 개선되는 상황이다.

2018년 16만4014건이었던 자동차 튜닝 건수는 지난해 24만2951건으로 증가하고 시장규모도 3조 8천억원에서 4조5천억으로 성장했다. 이번 업체와 소비자 간 연결 서비스로 튜닝 산업은 한층 더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업체의 성장, 검증된 튜닝 부품 사용, 합당한 가격 정보 등으로 올바른 튜닝 문화 정착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희 국토교통부 자동차 정책관은 “자동차 튜닝에 대해 일반인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종합창구를 마련했다”면서 “건전한 튜닝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좋은 토대가 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