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통신, "EU 경쟁당국 현대중공업 기업결합 거부권 앞 둬"

최근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경쟁당국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간 기업결합을 불허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최근 주요 외신에 따르면 EU경쟁당국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간 기업결합을 불허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유럽연합(EU) 반대에 제동이 걸린 모습이다.

12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해양 인수 후 독과점 우려와 관련 시정 방안을 마감기한인 지난 7일까지 EU 경쟁당국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현대중공업 측이 비공식적으로 제안한 조선소 일부 매각 의사를 밝혔지만 이는 EU 경쟁당국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시정방안 없이 결합 승인이 나올 가능성은 낮다. EU가 거부권 행사를 앞두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EU 집행위원회가 2019년 12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를 개시했지만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유로 심사를 세 번이나 유예했다가 지난달 말 재개했다. 

이에 3년 가까이 늦춰진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마무리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사실상 합병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여진 것이다.

보통 EU 집행위원회는 기업결합을 심사할 때 기업으로부터 시정방안을 받아 검토한 뒤 승인을 내준다. 다만 이번 경우는 기업이 낸 시정방안이 경쟁제한 해소에 불충분하다는 판단에 결합을 불허할 가능성이 커졌다. 

EU는 두 회사 중 한쪽의 액화천연가스(LNG) 사업부 매각을 요구했다. 이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LNG선 시장 점유율은 70% 안팎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시장 독과점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이번 기업결합에 핵심은 사실상 EU가 쥐고있는 셈이다. 특히 EU는 경쟁법에 대해 가장 엄격하고 유럽에 조선사의 주요 고객 선사가 몰려있다. 업계에서는 EU가 기업결합을 승인할 경우 아직 심사 전인 한국과 일본 기업결합 심의는 비교적 쉽게 통과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나머지 3개국 가운데 1곳이라도 반대하면 합병은 무산된다. EU가 내년 1월20일 인수 승인여부 날까지 불허 기조를 이어간다면 합병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이에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EU의 심사를 지켜 보겠다는 입장이다. 회사는 업계 특성상 점유율만 가지고 시장지배력을 평가하기 어렵고 시장을 지배하기 어려운 구조라는 점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