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기업 100개사 발굴, R&D·사업화 자금 최대 30억원 지원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정부가 탄소경영 방식을 중소기업 전반에 확산시키기 위해 4744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15일 중소벤처기업부는 ‘탄소중립 대응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중소기업 탄소배출량은 산업부문 배출량의 30%를 차지한다.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은 탄소중립 관련 계획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중기부는 4대 추진전략과 16개 세부과제 등을 마련해 중소기업계 전반에 탄소중립 경영을 확산할 계획이다.

먼저 탄소배출량이 많은 중소기업이 저탄소 중심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고탄소 10개 업종별로 저탄소 신기수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기업당 최대 20억원을 지급한다. 선도기업이 기술을 개발하면 해당 업종 전반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 2050까지 제조 소기업 4000개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로(Net-zero·탄소중립) 정책자금(1200억원) 등 다른 사업과도 연계한다.

저탄소 공정으로 전환이 시급한 중소기업에는 설비투자 비용을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한다. 내년 50개사를 시범사업으로 진행한 뒤 정규사업으로 확대할지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신사업 분야로 진출하는 유망기업을 선별하고 총 4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비용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친환경 벤처스타트업도 육성한다. 그린뉴딜 유망기업 100개사를 발굴하고, R&D·사업화 자금을 3년간 최대 30억원을 지원한다. 그린뉴딜펀드도 기존 3200억원에 더해 1000억원을 추가 조성했다. 중소기업 특화 탄소중립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대규모 예비타당성조사(8년간 8044억원)도 신청한 상황이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이번 대책으로 중소기업의 자발적 탄소감축을 촉진하고 그린분야 유망기업 육성·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며 “탄소중립을 우리 중소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