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터널' 촬영 끝나고 한동안 터널 못 지나가
최국장에서 골드카드 받는 장면은 충격과 상처
국내외 오갔던 활동은 배우로서 경력과 경험돼
[인터뷰 ①에서 이어집니다]
[서울와이어 글렌다박 기자] 지난해 12월24일에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SF 드라마 '고요의 바다'는 필수 자원의 고갈로 황폐해진 지구를 위해 달에 있는 '발해기지'로 떠난 정예 대원들의 이야기를 그렸다.
작전을 위해 달로 떠나는 대원들의 목표는 바로 지구에 고갈된 '물'의 샘플을 찾는 것이다. 작품을 감상하고 나면 실제로 ‘물의 중요성’을 자연스레 돌아보게 된다.
극중 발해기지에서 발생한 사건들의 실마리를 잡아가는 대원들 사이 브레인 역할을 하는 '송지안'으로 분한 배우 배두나. 그는 화상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영화 '터널'을 촬영했을 당시 한동안 터널을 못 지나다닐 정도였다. 이번 작품을 마치고 나서는 물을 한 상자씩 사놓고 트렁크에 넣고 다닐 정도로 만일을 준비하게 됐다"며 작품을 촬영할 때마다 생기는 트라우마를 소개했다.
"이 작품이 '시리즈로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이유가 작품이 단순히 '오락성'에 그치는 것만이 아니라 사회에서 돌아볼 만한 여러 주제를 건드리면서 메시지를 던지기 때문인 것 같아요. 저뿐만 아니라 함께 출연한 다른 배우들도 '물'을 대하는 생활 습관이 바뀌었다고 하더라고요. 그게 영화의 순기능 아닐까요. 저는 앞에 나서서 '환경을 지킵시다' 같은 캠페인 같은 건 잘 못하거든요. 하지만 작품을 통해서는 얼마든지 제가 하고 싶은 영향력 있는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아요.“
"감독님과 작가님을 처음 됐던 첫 미팅 때 ''지안'의 설정이 22살에 박사학위를 딴 천재 과학자니까 말할 때 전문용어를 많이 썼으면 좋겠다'고 제안했어요. (웃음) 그 외에 감독님께서 제게 캐릭터를 구축하는 데 있어 특별히 요청하신 건 없어요. 저는 캐릭터에 대해 현장에서 그때그때 영감을 받는 편이에요. '고요의 바다'의 경우 1화에서 언니의 죽음으로 인한 대가로 최 국장에게 골드카드를 받는 장면 촬영을 일정 초반에 했어요. 그 장면에서 너무 충격을 받았고 큰 상처로 와닿아서 그때 '지안'의 캐릭터에 몰입이 깊게 됐던 것 같아요. 실제 극의 전개와 맞춰 촬영을 한 게 제겐 많은이 도움됐습니다.“
배두나는 '고요의 바다' 시즌2에 대해 박은교 작가를 비롯한 제작진과 전혀 이야기를 나누지 않아 내용의 방향을 알지 못한다. 시즌2가 계획된다면 시즌1의 마지막에 살아남은 이들이 지구로 돌아가지 않는 것이다. 시즌2에선 '지안'이 언급하는 것처럼 루나'와 함께 국제지구연구소 같은 곳에서 따로 연구하는 걸 상상한다.
"1999년에 데뷔한 제가 참 운이 좋은 게 2000년대는 한국 영화계의 르네상스시대였어요. 변화도 빠르게 일어나고 그만큼 눈부시게 발전하는 걸 몸소 경험했죠. 물론 앞으로 20년 후에는 달라지고 또 발전하겠지만 지금은 좋은 쪽으로 발전하는 걸 느껴요. 제가 한국 영화인으로서 일본, 미국, 프랑스 등의 영화에 참여하면 '우리나라 영화계는 이렇게 다르구나'라며 배우로서의 저와 자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게 되는 계기가 되는데 그건 좋은 장점인 것 같아요.“
배두나는 일본, 미국, 심지어 넷플릭스가 국내로 들어오기 이전부터 외화에 출연하며 활동무대를 넓혔다. 동시에 2018년 드라마 '최고의 이혼', '킹덤' 시리즈, '비밀의 숲' 시리즈, 영화 '터널', '마약왕', '페르소나' 등 다양한 국내 콘텐츠에도 출연하며 종횡무진 활동했다.
배두나는 처음 해외에 진출했던 당시 배우로서 '성공'에 의미를 둔 적도 있었다. 그러나 이젠 어떤 무대도 가리지 않는다. 이유는 어떠한 무대나 콘텐츠도 배우로서 발전할 수 있는 더 나은 경력과 경험이 될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해외와 국내를 오가며 각기 다른 작품에서 장단점을 느끼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지금이 너무 행복하고 좋다는 배두나. 2022년 그의 또 다른 비상이 벌써 기대된다.
[끝]
- [글렌다박&] 이세영 ”준호 오빠, 개방적·적극적·다정다감해“ ③
- [글렌다박&] 이세영 “만둣국 장면 이후 만두 안 빚어, 요리 잘 못해” ②
- [글렌다박&] 이세영 “‘옷소매’ 결말, 예상보다 훨씬 슬퍼 많이 울어” ①
- [글렌다박&] 이준호 “남궁민과 대상 후보로 지목된 것만으로도 뿌듯” ③
- [글렌다박&] 이준호 “이세영 캐스팅에 망설임 없이 ‘옷소매’ 출연” ②
- [글렌다박&] 이준호 “군 복귀작 ‘옷소매’, 안 끝나길 바랐던 작품” ①
- [글렌다박&] 강훈, "다음에 기회되면 액션물 도전하고파" ③
- [글렌다박&] 강훈, "'조선 최고 미남' 연기 위해 미소짓는 연습해" ②
- [글렌다박&] 강훈 "옷소매 '홍덕로'는 매력 충만한 캐릭터" ①
- [글렌다박&] 한지민 “연기하며 처음 제복 입어봐...윤아 ‘제일 예쁘다’ 칭찬해줘” ③
- [글렌다박&] 한지민 “영화 ‘해피 뉴 이어’의 ‘재용’ 사연 가장 공감” ②
- [글렌다박&] 한지민 “영화 ’해피 뉴 이어‘는 힘든 시기 빛을 밝혀준 영화” ⓛ
- [글렌다박&] 배두나 "은둔형외톨이 '지안'의 감정표현 위해 노력” ①
- [글렌다박&] 공유 “윤재가 딸 앞에서 웃는 장면 가장 소중” ①
- [글렌다박&] 공유 “정우성 선배의 열정 나를 반성하게 해” ②
- [글렌다박&] 공유 “아빠 역만 다섯 번째, 이젠 자연스러워” ③
- [글렌다박&] '고요의 바다' 이무생 “첫 OTT 진출, 설레고 새로워” ①
- [글렌다박&] 이무생 “이성적이거나 FM군인처럼 강인하지 않아” ②
- [글렌다박&] 이무생 “배역에 대한 편견·호불호 없어” ③
- [글렌다박&] 정우성 "맨땅에 헤딩하며 '고요의 바다' 제작" ①
- [글렌다박&] 정우성 "빗자루로 발자국 200만개 쓸어" ②
- [글렌다박&] 정우성 "이정재 작품과 병행, 서울~부산 출퇴근" ③
- [글렌다박&] 조이현 "지상파 첫 주연, 후회 없이 최선 다해" ①
- [글렌다박&] 조이현 "'출장 십오야', 소속사 선배들 함께해 든든" ②
- [글렌다박&] 이선균 "경구 형님과 투 샷에 잡힌 것만으로도 영광" ②
- [글렌다박&] 이선균 "대선 앞두고 배수진, 개봉 밀어붙여" ③
- [글렌다박&] 조진웅 "이미지 한계, 배우로서 변별력 관건" ①
- [글렌다박&] 조진웅 "'경관의 피' 시나리오부터 정교하고 치밀해" ②
- [글렌다박&] 조진웅 "'오징어 게임' 미술팀의 도박장 아직도 인상 깊어" ③
- [글렌다박&] '경관의 피' 권율 "하루 7끼 먹고 2시간30분씩 운동해 12kg 증량" ①
- [글렌다박&] 권율 "몸에 열 많아 구릿빛 피부 태닝 너무 힘들었다" ②
- [글렌다박&] 권율 "초부유층만 입는 최고급 맞춤 의상, 작품 위해 처음 입어" ③
- [글렌다박&] 설경구 "이선균, 정신력 강하고 기복 없는 후배" ②
- [글렌다박&] 설경구 "몇 초 위한 5시간 필리버스터 장면 대사 모두 외워" ③
- [글렌다박&] 정인선 "윤주, '저렇게 애틋한 사람이 있을까' 생각 " ①
- [글렌다박&] 정인선 "실제로 사람 좋아해 주위에서 '힐러'로 알려져" ②
- [글렌다박&] 한효주 "해적 두목 역 위해 스턴트처럼 발성 연습해" ①
- [글렌다박&] 한효주 ”'킹메이커'와 같은날 개봉, 다 잘 됐으면“ ③
- [글렌다박&] 한효주 "'로맨스 이미지' 깨기 쉽지 않아" ②
- [글렌다박&] 노정의 "화려하고 거침없는 '엔제이' 표현 위해 탈색" ①
- [글렌다박&] 하영 "'너의 밤', 안쓰러운 '지연' 행복해지길 바라며 작품 참여“ ①
- [글렌다박&] 차학연 "위하준보다 형이지만 별명은 '막내온탑'"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