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형 기자

[서울와이어 이재형 기자] 과거 마스크대란을 통한 학습효과는 없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진단키트를 찾는 사람들이 폭증했지만 공급은 턱없이 부족하다.

이는 충분히 예상 가능했다. 해외에서 오미크론 변이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히 증가하는 모습을 봤다. 이 변이가 한국만 빗겨갈 것이라는 과학적 근거도 없었다. 유전자증폭(PCR)검사로는 감당이 안되자, 미국 등 오미크론 확산이 심각한 국가에서는 정부가 자가진단키트 수입에 열을 올리며 확보에 나선 모습도 목도했다.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급속한 확산으로 PCR 검사 역량이 한계에 이르자 정부는 돌연 검사체계를 바꿨다.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사람만 PCR 검사를 하겠다는 것이다. 일반국민은 종전과 같이 PCR 검사를 받을 수 없게 됐고, 신속항원검사 장비 중 하나인 자가진단키트 수요 증가는 불 보듯 뻔했다. 

진단키트 대란이 오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나올 때마다 정부는 키트 공급물량이 충분하다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5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쏟아지면서 확진자 폭증이 현실화되고 PCR 검사는 받기 힘들어지자 진단키트 품귀가 빚어졌다. 

공급물량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정부는 키트 수급불균형이 심각해지자, 정해진 판매처에서 1인당 5개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진단키트 수출 기업은 수출물량에 대해 사전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서 확인된 건 지난해 12월 초다. 두 달이면 충분히 준비가 가능한 시간이 아니었나. 해외 사례까지 고려하면 더 많은 준비시간이 있었다. 그런데도 국민은 또 마스크 대란 때처럼 진단키트를 구하느라 동분서주, 생고생을 해야한다.

정부는 물량 공급이 부족하지 않으니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고 하지만 시민들은 믿지  않는다. 세계적 자랑이었던 K-방역에 대한 국민 신뢰가 무너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