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부총리, 22일 기재부 확대간부회의 주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획재정부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시나리오별로 마련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실물·금융시장 안정조치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를 적극적으로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기재부 확대간부회의에서 “최근 글로벌경기 둔화와 미국 통화 긴축 가속화로 잠재 리스크가 현재화될 수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가 국지적 충돌단계로 향하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생활물가 상승 압력도 확대됐고, 물가는 거시경제 운용의 최대 애로 요인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내수·수입품목, 원자재·가공품 등 주요 품목별로 수급을 점검하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다음 달 4일 홍 부총리 주재로 물가 종합점검을 위한 물가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으로 관계부처 차관급이 개최하던 물가회의를 장관급으로 여는 것은 2017년 이후 5년 만이다. 

홍 부총리는 전날 국회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소상공인 등을 위한 추경 지원이 최대한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당면한 과제”라며 후속 조치 등을 통한 신속한 지원을 주문했다.

아울러 청년 청년희망적금 등 보이스피싱·불법사금융·불법다단계 근절 등 ‘3대 국민자산 지키기 프로젝트’ 추진 동향을 점검하고 “해당 부처와 함께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