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공수처 폐지를 두고 25일 열린 TV토론에서 입장 차이를 보였다. 사진=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공수처 폐지를 두고 25일 열린 TV토론에서 입장 차이를 보였다. 사진=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폐지를 두고 의견차이를 보였다.

2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2차 법정 TV토론에서 안 후보는 "모든 부분에서 공수처의 실력은 빵점"이라며 "최근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한 통신사찰을 했고, 실망스러운 수사능력을 가지고는 제대로 기능을 할 수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이 후보에게 공수처의 역할을 두고 의견을 구했고 이 후보도 공수처가 부족하다는 데에는 동의했다. 하지만 폐지에 관해서는 이견을 보였다. 이 후보는 "검찰을 수사할 조직이 없다“며 ”그런 측면에서 앞으로 역량을 키워가고 제 기능을 하는 게 일이지 거기에 메스를 대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검찰 출신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때부터 공수처가 우리나라의 공직사정 역량을 강화시키는 취지라면 찬성한다고 이야기했다"며 "하지만 (공수처가) 하는 것을 보니 일단 실력이 없고, 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공수처의 즉각 폐지보다는 선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윤 후보는 "공수처가 정치권과 유착됐기에 탈선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제가 정부를 맡으면 선을 분명히 긋고, 공수처든 검경이든 상호 간 수사과정, 불법과 권력남용에 대해 수사하고 견제하게끔 하는 게 먼저"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