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의 대선후보들이 25일 열린 2차 TV토론에서 정치보복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
4인의 대선후보들이 25일 열린 2차 TV토론에서 정치보복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캠프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여야 대선 후보 4인이 대선후보 2차 토론회에서 정치보복을 하지 말자고 의견을 모았다.

25일 오후 8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대선 후보 2차 토론회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정치보복은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되더라도 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며 각 후보가 가진 정치보복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안 후보의 의견에 공감하며 정치사의 불행이 정치보복에서 비롯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죄를 덮자는 게 아니고 정치적 목적을 정한 다음 특정 부분을 먼지 털듯이 기획 사정해서 작은 걸 키우고 없는 걸 만드는 정치보복은 절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문재인 정권 적폐수사'를 언급한 점을 들어 "윤 후보님, 정치보복 냄새나는 말은 덜 해주셨으면 정말 좋겠다"며 의견을 물었다.

윤 후보는 "여러번 말씀드렸다. 보복을 하면 국민들이 가만히 놔두겠느냐"며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가 돼야 한다"며 자신의 발언은 정치보복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도 정치보복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보복은 사법적 시스템을 무력화하고 국민이 검증하는 체제도 다 벗어나서 폭력적인 독재를 하겠다는 거와 다름 아니다. 헌정 질서를 유린하는 대통령으로 국민들로부터 응징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4명의 후보들이 모두 정치보복은 안 된다는 데 뜻을 같이 하는 것 같다"며 '정치보복 대국민선언'을 제안했다. 4인의 후보는 모두 이에 동감하며 정치보복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 후보는 "너무 당연한 말씀"이라고 했으며 윤 후보는 "헌법의 자유민주주의 기본 원칙인데 선언까지 해야 되는가. 당연한 말씀"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