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경정예산, 이달 말까지 90% 이상 신속 집행할 계획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는 4일 물가장관회의를 개최한다. 사진=이태구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오는 4일 물가장관회의를 개최한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정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국제 에너지·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대응하기 위해 범 정부적으로 나선다.

3일 정부에 따르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한시적 조치 종합점검 대응 안건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최근 우리 경제는 경기회복력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하지만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어려움, 점증하는 대내외 불확실성이 증가한다”며 “최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글로벌 리스크 가중과 우리 경제에 부정적인 실물·금융 파급효과는 또 다른 위기요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주 대통령선거가 진행되고 5월 새정부가 출범한다. 하지만 현 경제팀은정부 교체기 마지막까지 현안대응과 정책수행에 진력해 나갈 것”이라며 “추가경정예산은 이달 말까지 90% 이상 신속 집행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우크라 사태에 따른 수출과 공급망, 유가 등 파급영향은 일일 비상대응체제를 구축하면서 충격을 최소화하고 기업애로를 지원하겠다”며 “인플레 동향과 관련해 4일 물가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생활물가 안정을 위한 모든 대응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가 예고한 물가장관회의는 2017년 1월 이후 5년2개월 만에 열린다. 회의는 홍 부총리가 주재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농림축산식품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물가 관계부처 장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