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의 사전투표 관리가 부실하다는 비판이 나오자 본투표에 적용할 대책을 고민한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의 사전투표 관리가 부실하다는 비판이 나오자 본투표에 적용할 대책을 고민한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한동현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부실한 확진자 사전투표 관리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선관위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격리자 사전 투표용지의 부실 관리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있지만, 정치권을 중심으로 책임 공방이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선관위는 7일 긴급 전원회의에서 확진자 투표 부실 관리 사태 재발 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이들이 내놓은 대책은 확진자, 격리자도 일반인과 같은 방법으로 투표하는 방식이 제안됐다. 

이번 문제는 사전투표 당시 확진자와 격리자 사전투표 시간을 따로 정하지 않아 발생했다. 확진자와 격리자들은 보건소가 통지하는 안내문자에 따라 임시 기표소에서 투표하게 돼 있었다.

투표자가 몰리자 관리가 어려워졌고 한 개의 임시투표함으로는 관리가 어려워졌다. 쌓이는 투표용지를 허술하게 바구니 등에 두는 상황이 생겼고 관리 부실논란까지 이어진 게 핵심이다. 

정치권에서도 이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인터뷰에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선관위 사무총장에게 강력한 항의 표시와 재발 방지 대책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신의 페이스북에 "선관위는 당장 국민께서 납득할 수 있도록 준비 미흡에 대해 사과하고 원인 규명 및 관계자 문책, 3월 9일 선거일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밝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선대본부 회의에서 "이번 확진자 사전투표 관련 선관위의 기획은 안일했고 시행과정이 조잡했으며 사후 해명은 고압적이기까지 했다"며 비판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은 "의도적인 부정이라고 단정을 짓지는 않는다"면서도 "선관위와 민주당 책임"이라며 지적했다.

선관위에 대한 고발도 이어졌다. 본격적인 사건 수사는 대선이 끝난 후 이어질 예정이다. 시민단체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는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장과 김세환 사무총장 등 선관위 관계자들을 직권남용, 직무유기,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법세련은 "유권자가 행사한 소중한 투표지를 입구가 훤히 열린 종이박스, 쓰레기봉투 등에 담아 허술하게 이리저리 이동시킨 것은 후진국에서도 볼 수 없는 경악스러운 선거 부실이자 헌법 유린"이라며 "이런 위법한 절차를 결정한 노 위원장 등을 수사해달라"고 말했다.

이외에 서민민생대책위원회, 투기자본감시센터 등이 고발을 진행했거나 진행을 계획 중이다. 관련 사건은 선거·정치 범죄를 전담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경근 부장검사)에 배당될 전망이다. 

노 위원장은 이날 출근길에 "우선은 본 선거 대책 마련에 집중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