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변인 브리핑에서 공식화... 배석없는 독대하기로
정권 인수인계부터 국정현안 등 폭넓은 의견교환 예고
국민통합 공감대 형성...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도 논의될 듯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오는 16일 문재인 대통령과 배석자 없는 회동을 가지는 가운데, 이 자리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갈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15일 오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내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오찬을 갖기로 했다. 두 분이 배석자 없이 격의 없이 이야기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과 문 대통령이 얼굴을 맞대는 것은 21개월 만이다. 두 사람은 지난 2020년 6월 반부패정책협의회 회의에서 대면한 바 있다. 당시 윤 당선인은 검찰총장 신분이었다.

회동에서는 원활한 정권 인수인계 방식과 코로나19 대응,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등 국정 전반에 관한 폭넓은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자리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이야기도 논의될 전망이다. 

윤 당선인 측이 공개적으로 이 전 대통령 사면을 밝힌데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진행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에서 국민통합을 거론한 만큼, 이야기가 나올 가능성이 적지 않다.

앞서 윤 당선인은 대선 후보 시절 "이 전 대통령도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고령이고 건강 상태도 좋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전직 대통령이 장기간 수감되는 모습이 국제적으로나 국민 미래를 위해서나 과연 바람직한가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었다.

정치권에서는 석가탄신일(5월8일)을 앞두고 내달 말이나 5월 초 특별사면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이 전 대통령이 포함될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사면이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과 맞물려 결정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지난해 가석방 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사면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앞서 작년 말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만 특별사면이 이뤄졌을 때도 이 전 대통령의 사면 배제가 김 전 지사의 사면과 맞물려 있다는 이야기가 돌았다.

한편, 윤 당선인은 만일 문재인 정부가 사면 결정을 하지 않을 경우 임기 초반 국민 여론을 수렴해 이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