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20대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에서 외부 일정 참석차 건물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장제원 20대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29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에서 외부 일정 참석차 건물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MB) 사면은 대통령의 결단 사항으로 윤 당선인과의 조율할 사항이 아니라고 밝혔다.

장 비서실장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면 문제는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고, 조율 사항은 아니다. 우리가 제안해도 대통령이 받으면 받는 거고 안 받으면 안 받는 것”이라며 “사면이 서로의 갈등 요소라 회동 테이블 자리에 안 올린 것이 아니다. 대통령께서 사면할 필요가 있으면 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안 올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사면은) 필요성이 있다고 (대통령이) 보면 해당 분들에 대해 하는 거고 저희가 집권해서 사면의 필요성이 있으면 하는 것이다”며 “(사면을 조율하는 것) 그거야말로 사면을 놓고 밀실에서 대화하는 게 아니냐. 그게 더 안 좋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에 속도가 날 것으로 보느냐’는 물음에는 “국방부나 합참에 공무원들이 계실 거 아니냐. 그런데 현직 대통령이 협조하라고 지시가 떨어지지 않는 한 자신들 입장에서 어떻게 해야하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라며 “(대통령이) 실무적으로 협조를 하라고 하면 국방부에서 실무적이고 세밀한 레이아웃이 나올 것이고 그래야 이전에 대한 예산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장 비서실장은 “청와대에서는 예산을 갖고 일정 부분 협조를 하겠다는 것이니 조금 시간이 걸릴 것이다”며 “지금까지는 공무원들 입장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도 되는지 이게 있었을 것인데 현직 대통령께서 허락하셨으니 이제 1층은 어디로 2층은 어디로 옮기는지 이런 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집무실 이전이 취임식 전까지 가할 것 같냐는 물음에는 “제가 실무자나 기술자가 아니라 예측할 수는 없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 이전 지역에 대한 결정은 어쨌든 차기 정부의 몫이라 하셨으니 우리는 결정은 한 것”이라고 밝혔다.

안보 공백 우려와 관련해서는 “저희 대선 캠프에 군 출신 참모가 100명이 넘게 있었다”며 “저희는 나름대로 안보 공백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걱정하는 분들이 계시니 그 걱정을 잘 검토하고, 검증해서 물샐틈없게 하겠다”고 말했다.

장 비서실장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추가 회동 가능성에는 필요한 것이 있으면 소통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손해를 본 소상공인 자영업자 손실보상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에 관해서는 “어제 회동에서는 구체적인 시기나 규모에 대해 이야기가 없었지만, 추경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저와 이철희 수석 쪽에서 실무적으로 잘 협의를 해달라고 했다”며 “저희들은 추경을 해서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자영업자, 소상공인에게 보상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