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법 시행 후 DB 생산 차질... 손보협회 이름 판 듯
손보협회 "실손보험 인상 여론조사 의뢰한 것 없어"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최근 손해보험협회의 이름을 팔아 데이터베이스(DB)를 만들고, 보험계약 모집에 나서는 사례가 발생해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서울에 거주하는 30대 A씨는 지난달 중순 여론조사 전화를 한 통 받았다. 실손보험이 올해부터 인상되는 걸 알고 있는지, 한국에 미청구된 보험금이 10조원인 걸 알고 있는지 등을 묻는 여론조사였다.

A씨는 실손보험 인상에 관한 소비자의 생각을 듣기 위한 여론조사라고 생각했다. 여론조사 말미에 보험점검과 미청구 보험금 환급금 찾기 무상서비스가 있다면 받겠느냐는 질문에도 별 생각 없이 동의했다.

여론조사 통화가 있은 후 B기업센터라는 곳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B기업센터 직원이라고 밝힌 남성은 A씨에게 손해보험협회의 의뢰로 진행한 여론조사에 참여한 분이 맞냐고 물은 후 몇 가지 절차를 거쳐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겠다고 말했다. 

직원은 "가입한 보험이 보통 2~3개정도 되시지 않으냐. 미청구 보험금이 발생하실텐데, 청구했는데 못받았거나 소액이라 안한 경우 쌓이면 생각보다 크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접수만 해드린다. 접수가 끝난 후 2~3일 후에 보험 전문가가 방문해서 보장 분석해드리고 보험금도 찾아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알고보니 해당 전화는 여론조사를 빙자한 DB수집 전화였다. 해당 직원은 손해보험협회 의뢰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협회 관계자는 "실손보험 인상에 관한 여론을 알아보기 위해 B기업센터에 여론조사를 의뢰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들이 손해보험협회의 이름을 판 것은 보다 쉽게 DB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금소법이 시행되고 DB수집이 어려워지자, 손해보험협회를 끌어들이는 무리수를 둔 것으로 해석된다.

DB업체 소식에 밝은 관계자는 "최근 금소법의 영향으로 DB를 만드는 게 어렵다. 개인정보를 취급하기 어려워졌기 때문. 이런 이유로 손해보험협회 이름을 파는 무리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