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재질 확인 후 사용 권장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100건 중 3건이 안전성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서울시 제공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100건 중 3건이 안전성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와이어 김익태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최근 음식 배달·포장이 증가한 가운데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100건 중 3건이 안전성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100건을 검사한 결과 폴리스티렌(PS) 재질 용기 3건이 안전성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플라스틱 재질은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 폴리스티렌(PS),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등 으로 나뉜다. 음식점 배달 용기로는 PP, PS, PET 재질 용기가 주로 사용된다.

이번 검사는 지난해 8월부터 올해 3월까지 온라인과 도매시장에서 유통된 식품 용기 100건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재질별로는 폴리스티렌 64건, 폴리프로필렌 26건,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 10건이었다.

검사 결과 97건은 납, 총용출량, 휘발성물질(PS 대상)이 규격에 맞아 일반적인 밥이나 국, 튀김류 등을 사용하기에 적합했다. 하지만 폴리스티렌 재질 용기 3건은 지방성 식품을 대상으로 하는 총용출량 기준을 초과해 기름진 식품의 사용에 부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용출량이란 용기를 사용했을 때 용기로부터 식품에 묻어 나오는 비휘발성 물질의 양을 측정한 값이다.

폴리스티렌 용기는 지방 함량이 높은 식품과 만나면 원료 물질의 용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높은 온도에서 용출량이 증가해 튀김 식품 등을 용기째로 전자레인지에 데우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연구원은 강조했다.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일회용 용기 사용이 급증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안전성을 확보하겠다”며 “소비자는 플라스틱 용기에 표시된 재질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