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용 MLCC 13종 개발...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에 공급

사진=삼성전기 제공
사진=삼성전기 제공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삼성전기가 자동차 파워트레인에 적용 가능한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를 개발·공급을 공식화하고, 이 분야 업계 1위 추격전에 고삐를 죄고 있다. 

삼성전기는 영상 150도의 가혹한 환경에서도 용량감소 없이 작동할 수 있는 전장용 MLCC 13종을 개발해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에 공급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MLCC는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핵심 부품으로 스마트폰과 가전제품, 자동차 등 전자제품에 필수로 사용된다. 이런 이유로 '전자업계의 쌀'로 불린다.

삼성전기가 선보인 제품은 3225 크기(가로 3.2㎜, 세로 2.5㎜)에 22uF(마이크로패럿)의 고용량 제품을 포함해 다양한 크기와 용량으로 구성했다.

내연기관의 엔진, 전기차의 모터 등 자동차의 핵심 구동장치인 파워트레인은 자동차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많은 전력을 소모해 내부 동작 온도가 150도까지 올라갈 수 있다.

이에 정보통신(IT) 기기에는 85도, 전장에는 125도 보증 제품을 적용하지만, 파워트레인에는 150도 보증 제품을 적용한다.

그동안 150도 보증 제품은 일부 해외업체만 생산해왔다. 원재료 개발과 공법 기술 등 기술 난이도가 높았기 때문이다. 삼성전기는 개발 성공으로 MLCC에서도 시장 점유율 확대가 가능해졌다.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 김두영 부사장은 "IT보다 극한환경에서 사용하는 자동차용 제품은 개발하기가 어렵고, 그중에서도 파워트레인용이 가장 어렵다"며 "독자적인 유전체 개발 등 재료와 제조 공법을 차별화해 전장용 MLCC에서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MLCC 업계 1위는 일본의 무리타제작소로, 전체 MS의 24%를 차지하고 있다. 

키워드
#삼성전기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