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차장·전국 고검장 6인 사퇴
사상 초유의 檢 지휘부 공백 사태 

더불어민주당이 추진중인 '검수완박' 법안에  검찰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대검찰청에 내걸린  깃발...연합뉴스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추진중인 '검수완박' 법안에  검찰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대검찰청에 내걸린  깃발...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이 제시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중재안을 여야가 수용키로 한 가운데, 검찰 지휘부가 총사퇴라는 카드로 배수진을 쳤다. 검찰 고위 간부들이 전원 물러날 뜻을 밝히면서 사상 초유의 검찰 지휘부 공백 사태가 벌어지게 됐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성진 대검 차장검사, 이성윤 서울고검장, 김관정 수원고검장, 여환섭 대전고검장, 조종태 광주고검장, 권순범 대구고검장, 조재연 부산고검장 등 7명은 이날 오후 법무부에 사직서를 제출했다.

앞서 검사 조직 내에서는 ‘검수완박’이 통과되면 지도부가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며 검찰 수뇌부를 압박했다. 이날 고검장 사이에서도 “검수완박 법안이 국회에 통과될 경우 김오수 총장을 비롯해 고검장들도 순차적으로 사표를 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으로 전해진다.

김오수 검찰총장 역시 지난 17일에 이어 닷새 만에 문재인 대통령에게 검수완박 반대 의사 항의 뜻으로 이날 사직서를 제출했다. 그는 대변인실을 통해 “이 모든 상황에 책임을 지고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일선 지검장들의 집단 릴레이 사퇴도 예고된 상황이어서 검사 조직의 릴레이 사퇴가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다만, 이성윤 서울고검장은 현재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사건으로 기소된 상태다. 재판을 받는 입장이어서 청와대가 이 고검장의 사표를 수리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박 국회의장은 이날 오전 검찰의 직접 수사권과 기소권은 분리하고, 검찰의 직접 수사권을 한시적으로 유지하는 등 8개 항의 중재안을 여야에 제안했다. 여야는 의원총회를 열고 모두 박 의장의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