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이후 10년 만에 총파업 진행 가능성↑
경기지역 노조, 조정 신청 취하… '정상 운행'

서울시내 버스 노사와 사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출근길 대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시내 버스 노사와 사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출근길 대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서울 시내버스 노사와 사측이 합의안을 도출하는 데 실패하면서 2012년 이후 10년 만에 총파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 시내버스 노조는 이날 오전 4시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노조는 지난 25일 오후 3시부터 사용자 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임금단체협상 2차 조정 회의에 나섰다. 하지만 기한인 이날 0시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0시께 조정 중지를 선언했다. 위원회는 양측 의견차로 조율이 어려워 조정안을 제시하지 않고 사건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조정은 중지됐으나 노사 양측은 파업 돌입 시점까지 협상을 이어갈 전망이다.

파업이 현실화하면 서울 시내버스 노조에 가입된 시내버스 7235대(전체 98%)가 운행을 멈춘다. 아울러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지하철 탑승 시위까지 겹치면 대중교통 운행에 큰 차질이 생겨 직장인들의 출·퇴근길 대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는 32만2276원 규모 임금 정액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동결을 고수하면서 협상이 파행을 거듭했다. 노조는 지난 8일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했고 19일 파업 찬판 투표에서 재적 조합원의 87.3% 찬성으로 파업안이 가결됐다.

경기지역은 극적으로 합의점을 찾으면서 정상 운행될 예정이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은 지난 25일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취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이날 오전 4시부터 예정된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의 파업은 전면 유보됐다. 경기지역 노조는 사측 대표와 2차 조정 회의를 진행했다. 

경기도와 사측은 ▲인근 준공영제지역 대비 낮은 임금의 현실화 ▲주 5일제 위한 운전직 인건비 한도 상향 ▲심야 운행수당 ▲2층 버스 운행수당 신설 등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경기도지사 후보로 확정된 김은혜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선출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측도 도지사에 당선되면 노조와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버스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