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가족, 입국 직전 PCR 검사 비용 100만원
여행·항공업계 "국민 부담 감안한 조치 필요"

최근 해외 여행객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요구하며 업계의 반발이 심화되고 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최근 해외 여행객을 대상으로 PCR 검사를 요구하며 업계의 반발이 심화되고 있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정부의 격리면제 조치와 국제선 증편 계획 등으로 해외여행 기대감이 커졌으나 PCR(유전자증폭) 검사 의무가 여행·항공업계의 발목을 잡고 있다.

28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21일부터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가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증상과 관계 없이 해외여행객에게 PCR 검사를 요구해 여행·항공업계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

여행객이 해외여행을 다녀올 때 출국 전 1회, 입국 전 1회 등 최소 두 번의 PCR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PCR 검사에 따른 비용은 평균 10만~20만원이다.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다. 4인 가족이 해외여행을 간다면 입국 직전 PCR 검사에만 100만원에 가까운 돈을 지불해야 한다.

입국 직전 외국에서 PCR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면 방역 정책상 확진 일로부터 10일이 지난 후에야 한국행 비행기를 탈 수 있다. 높은 비용과 이런 위험을 감수하면서 해외여행을 고려하기는 쉽지 않다. 이에 여행·항공업계는 PCR 검사 의무화 면제가 시급하다고 주장한다.

한국여행업협회는 지난 25일 질병관리청에 해외에서 입국한 내국인의 PCR 검사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를 면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인천공항공사도 국민의 부담을 감안해 입국자에 대한 PCR 검사를 단계적으로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협회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최근 세계 주요국의 입국절차 간소화 움직임과 달리 PCR 음성확인서 제출이 의무화돼 여행수요 확대에 제약이 걸린다”며 “당장 모든 내국인의 PCR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를 면제하기 어렵다면 여행사의 단체여행 이용객에 한해서라도 면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