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 분야 집중 투자 나서
민간 주도형 경제 성장 가속화

한화그룹이 24일 앞으로 5년간 국내 에너지, 탄소중립, 방산·우주항공사업 등에 20조원을 비롯해 총 37조6000억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사진=한화그룹 제공
한화그룹이 24일 앞으로 5년간 국내 에너지, 탄소중립, 방산·우주항공사업 등에 20조원을 비롯해 총 37조6000억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사진=한화그룹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한화그룹이 앞으로 5년간 미래산업 분야 등에 대규모 투자로 2만명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한화그룹은 26일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 37조6000억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밝혔다.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기존 사업들의 경쟁 우위를 갖추고 미래 기술 선점과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해 투자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제품뿐 아니라 핵심 기술 경쟁력을 강화해 민간 주도의 경제 성장을 지원하겠다”며 “국내의 경우 에너지, 탄소중립, 방산·우주항공 등의 3개 사업 분야에 20조원이 투자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선 에너지 분야에서 태양광, 풍력 등에 약 4조2000억원이 투입된다. 투자 금액은 태양광 연구개발과 최신 생산시설 구축에 활용돼 국내를 고효율 태양광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글로벌 핵심 기지’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또한 태양광과 풍력을 결합한 에너지 개발사업 영역 확대에 나선다. 최근 국제 환경에서 에너지 안보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친환경에너지 공급 기지로서 위상을 공고히 다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수소혼소 기술 상용화와 수전해 양산 설비 투자 등 탄소중립사업 분야에도 9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계획됐다. 한화그룹은 이를 통해 기후변화 위기 대응과 국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방침이다. 

한화그룹은 친환경 경영에도 앞장섰다. 국내 탄소중립 목표에 맞춰 친환경 신소재 제품 개발에도 2조1000억원을 투입해 친환경 고부가제품 연구개발, 크레졸 등 친환경 헬스케어 제품사업 등을 가속한다.

방산과 우주항공 분야에는 2조6000원을 투자한다. 국내 우주산업 생태계 고도화와 글로벌 혁신 허브 역할 강화 차원에서다. 한화그룹은 이를 통해 K-9 자주포 해외시장 개척, 한국형 위성발사체,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의 미래 기술 확보에 전념한다.

이외 석유화학,  건설, 레저 부문에는 총 4조원을 쏟아붓는다. 사업 경쟁력 강화와 시설 투자를 위한 목적이다. 한화그룹이 국내에 투자하는 20조원은 지난 5년간 국내외 에 투자했던 22조6000억원에 육박하는 규모다. 

한화그룹은 투자와 함께 기계·항공·방산, 화학·에너지, 건설·서비스, 금융 등 전 사업 부문에 걸쳐 연평균 4000여명의 신규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국내 청년 일자리 문제와 지역사회 고용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그룹은 고용과 투자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 확보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한다. 이에 맞춰 스타트업 육성, 친환경 사회공헌 캠페인과 협력사동반성장 활동 등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