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시 35분부터 1시간 3분 동안 NSC 주재
유엔 안보리 결의 등 대북 제재 이행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국가안보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 국가안보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 사진=대통령실 제공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오전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직후, 소집한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한미 정상 간 합의된 확장억제 실행력과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를 이행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 35분부터 8시 38분까지 1시간 3분 동안 열린 NSC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과 우리 군의 대비태세를 보고 받았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 안보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상시 대비태세를 유지하라”며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유관국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철저하게 이행하라”고 말했다.

앞서 한미 정상은 21일 정상회담 후 핵·재래식·미사일 방어 등 모든 범주의 역량을 활용한 확장억제 실행력 제고 방안을 공동성명에 명시했다. 양국은 미국의 전략 자산 적시 전개와 관련한 논의도 진행할 계획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 귀국 전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게 북한에서 보내는 신호나 메시지라 생각한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대통령의 지침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지난 도발 때와 달리 NSC를 소집했다”고 밝혔다.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전날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카디즈)에 진입한 것을 두고는 “북한 도발은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이었다”며 “새로운 시나리오가 등장했다고 판단하기에는 조금 이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날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는 성명도 발표했다. NSC 회의를 거쳐 정부의 공식 성명을 내는 것은 이례적으로 대통령의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성명에서 “북한이 오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추정)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한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불법행위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라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