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올해 공공기관이 2만3000명 이상을 신규채용해 일자리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부터 이틀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진행하는 '2019 공공기관 채용정보박람회' 개회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올해는 사람 중심 경제로의 경제패러다임 전환을 완성단계로 발전시켜 성과를 내야 하는 시기로, 그 핵심은 일자리 창출"이라며 "이를 위해 경제활력 제고에 방점을 두고 경제정책을 운영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전력, 인천공항공사 등 주요 공공기관 중심으로 민간 부문 일자리 창출을 위해 5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공공기관이 앞장서 작년보다 400여명 많은 2만3284명을 신규 채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공기관 주요 채용 부문은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연구인력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등 복지 확충을 위한 인력 등이다.

 

특히 공공기관별 고졸 채용 목표제를 도입해 고졸 채용을 전년보다 10% 늘린 2200명으로 확대하고,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지역인재 채용을 확대해 2022년까지 30% 채용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취업 취약계층 해소에 앞장서는 한편, 공공기관에서 정규직 전환을 차질없이 추진해 우리 사회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양극화를 완화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올해로 9번째인 채용박람회에는 한국전력공사, 한국산업은행 등 130여개 주요 공공기관과 2만여명의 취업준비생이 참여한다.

 

홍 부총리는 채용박람회에 참가한 청년 취업준비생들과 제5차 소통 라운드 테이블을 열어 구직자들의 애로사항을 들을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청년 구직자를 위한 정책지원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