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기 미사일 발사, 사실상 처음… 한비훈련 반발
올해 들어서 18번째 무력 시위, ICBM만 6회 발사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이 끝난 직후 동해상으로 SRBM 8발을 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이 끝난 직후 동해상으로 SRBM 8발을 발사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북한이 한미 연합 항모훈련 종료 직후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8발을 발사했다.

5일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전 9시8분부터 9시43분까지 북한이 평양 순안 일대 등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RBM 8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8발의 미사일을 무더기로 발사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이는 남한 등 여러 목표물 타격 능력 과시와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반발 차원인 것으로 분석된다.

미사일 발사 원점은 순안 등 여러 곳이다. 미사일을 동시에 발사하면 원점 타격이나 요격이 쉽지 않다는 점도 노린 것으로 보인다. 군 당국은 사거리와 고도 등 제원을 분석하는 중이다.

이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세 번째 도발이자 올해 들어서만 18번째 무력시위다. 지난달 25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SRBM 등 3발을 섞어 쏜 지 11일만이다.

특히 한미 해군이 일본 오키나와 근방에서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를 동원한 연합훈련을 끝낸 지 하루 만에 무력 시위를 진행했다.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진행된 한미 연합훈련에는 한국 해군은 환태평양훈련전단을, 미국 해군은 항모 등으로 구성된 제5 항모강습단(CSG)을 동원했다. 양국이 연합훈련 차원에서 핵 추진 항모를 동원한 것은 2017년 11월 이후 4년7개월 만이다.

올해 들어 북한은 지난달 24일까지 ICBM을 6회 발사했다. 올해 초 핵실험·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유예(모라토리엄) 조치 폐기 방침을 시사했고 3월24일 ICBM을 준중거리탄도미사일(MRBM) 궤적으로 발사했다.

합참 관계자는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감시와 경계를 강화했다”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