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예정된 타워크레인 철거 일정, 다음주로 연기
시공사업단, 이번 주 사업체 만나 해체시기 재결정

둔촌주공 시공사업단이 타워크레인 해체 1주일 연기를 결정하면서 합의점을 찾을 시간이 생겼다. 사진=이태구 기자
둔촌주공 시공사업단이 타워크레인 해체 1주일 연기를 결정하면서 합의점을 찾을 시간이 생겼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갈등으로 미래가 불투명해진 둔촌주공사업에 '가느다란 희소식'이 들렸다. 이날부터 예정된 타워크레인 철거 일정이 다음주로 미뤄졌기 때문이다. 

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은 지난달 19일 이달 예정된 계획을 앞당겨 사업현장에 배치된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을 시작했다. 2023년 8월 예정된 분양일정이 무기한 연기된 데 따른 것이다. 타워크레인을 재설치할때는 최장 6개월까지 소요된다.

사업단은 지난주 서울시와 강동구청, 정상위 모임에서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일정을 미루기로 결정했다. 이번 크레인 해체 연기로 잠시 시간은 벌었다. 사업단이 협상할 의지를 보여줬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완전히 긍정적인 신호는 아니다. 양측의 주장이 확고해 쉽게 해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업단은 이번 주 내로 크레인 관련 사업체들과 만나 적절한 시기를 다시 정할 계획이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역대 최대 규모의 정비사업이다. 강동구 둔촌1동 170-1번지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동 1만2032가구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일반분양 물량만 4786가구에 달한다. 사업단과 조합은 이전 조합이 체결한 공사비 증액분 5600억원을 두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에 서울시가 직접 나섰다. 시는 지난달 30일 이번 사태와 관련해 조합과 사업단의 의견을 반영한 중재안을 마련하고 양측에 전달했다. 하지만 사업단은 우선 조합이 서울동부지법에 제기한 ‘공사도급변경 계약무효확인’을 취하해야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주장하면서 거부의사를 밝혔다.

양측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져가고 서울 주택시장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중재하는 상황이다. 현재 둔촌주공의 공정률은 52%로 사업단이 2020년 말 착공 이후 현재까지 투입한 공사비는 1조7000억원에 달한다. 

양측이 빠른 시일 내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피해는 눈덩치처럼 커질 수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둔촌주공사업은 올해와 내년 공급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며 “가급적 빨리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되고 다른 지역의 정비사업까지 원활하게 돌아가는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