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대통령실 앞 규탄집회 예고… "대통령이 책임져라"
암보험 사태랑 결 달라… 보험업계 "계속 지켜봐야 할 사안"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백내장 수술을 받고 보험금을 받지 못한 금융소비자들이 집단행동에 나선다. 금융감독원과 대통령실을 상대로 집회를 예고하면서다. 일각에서는 업계를 들썩이게 한 제2의 암보험 사태로 번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백내장 수술을 받고도 보험금을 받지 소비자들이 집회를 예고한 상태다. 이들은 이달 13일 각각 금융감독원과 대통령실 앞에서 각각 규탄 집회를 열겠다는 입장이다.

보험소비자가 거리로 나온 이유는 보험회사의 수술보험금 지급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보험회사들은 백내장 수술보험금 지급의 심사기준을 높이는 등 보수적으로 지급정책을 세운 상태다.

특히 올해 1월에서 4월간 진행된 백내장 관련 의료자문 수가 작년 전체 건수의 2배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전체 보험회사가 백내장 수술보험금 지급과정에서 의뢰한 의료자문은 총 1970건이었지만, 1~4월 의뢰한 백내장 의료자문은 4312건으로 2배 이상 급증했다.

이들은 "우리는 보험사기 범죄자가 아니다. 금융감독원과 윤서석열 대통령이 백내장 수술보험금 부지급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백내장 보험금 부지급 이슈가 자칫 업계를 흔든 암보험 분쟁과 같은 흐름으로 이어질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보험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면서 피해를 호소하는 소비자가 많은 점, 집단행동에 나선 점 등 을 볼 때 유사한 측면이 있다.

앞서 암보험 분쟁은 피해자들의 민원으로 시작돼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분조위 지급권고, 보험회사 보험금 지급 수순으로 흘렀다. 삼성생명이 끝까지 지급하지 않고 버티던 중 소비자와 합의하면서 이슈가 끝났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백내장 분쟁과 암 보험 분쟁을 비교하기 어렵다. 이는 전국민이 가입한 실손보험과 관련된 이슈이기 때문"이라면서도 "과거 암보험 사태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켜는 봐야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내장 수술로 보험금을 받지 못한 소비자들은 법무법인 산지 최혜원 변사와 함께 공동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