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미생물 다양성에 변화 유발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병·증상 악화 

김원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교수. 사진=보라매병원 제공
김원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교수. 사진=보라매병원 제공

[서울와이어 김경원 기자] 고탄수화물 섭취가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에 변화를 초래해 지방간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은 김원 소화기내과 교수 연구팀이 최근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연구팀은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 129명과 정상인 75명 등 총 204명을 식이 섭취량에 따라 ‘고탄수화물 섭취군’과 ‘저탄수화물 섭취군’으로 나눈 뒤 탄수화물 섭취량에 따라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병 위험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했다.

그룹 별로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병과 관련이 있는 바이오마커의 체내 발현 수준을 비교했다. 또 채집한 대변 샘플을 기반으로 탄수화물 섭취 정도에 따른 장내 미생물 환경 차이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탄수화물이 하루 섭취 칼로리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고탄수화물 섭취군은 저탄수화물 섭취군과 비교해 비알코올 지방간이 발병할 위험이 상승했다.

고탄수화물 섭취군은 간 손상 마커의 수치도 높았다. 탄수화물 섭취와 인슐린 저항성 바이오마커 사이의 연관성 역시 고탄수화물 섭취군에서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가진 고탄수화물 섭취군은 몸에 해로운 염증의 원인인 장내 세균 발현이 증가했다. 반면 간섬유화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박테리아인 베일로넬라시에(Veillonellaceae)와 루미노코카세(Ruminococcaceae)는 감소했다.

김원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높은 비중의 탄수화물을 섭취할 경우 장내 미생물군의 변화로 인해 간 대사기능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중증도가 악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고탄수화물 섭취는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당뇨병 등 대사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 영양소 균형이 잡힌 식단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