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입금 1조원 급증… "자금마련 필요했다"
항공·운송 관련 사업 시너지 극대화 기대
기업가치 제고·소비자 편익 향상 등 예상

한진칼이 진에어 지분 전량을 대한항공에 매각하면서 계열사가 바뀔 예정이다. 사진=서울와이어 DB
한진칼이 진에어 지분 전량을 대한항공에 매각하면서 계열사가 바뀔 예정이다. 사진=서울와이어 DB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이 보유한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의 지분 전량을 대한항공에 매각했다. 진에어는 9년 만에 한진칼에서 대한항공 계열사로 편입된다.

한진칼은 지난 13일 이사회를 열고 보유 중인 진에어 주식 전량을 대한항공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매각 규모는 한진칼이 보유한 진에어 주식 2866만5046주(지분율 54.91%)다. 매각금액은 6048억원이다. 매각으로 확보한 자금은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 상환에 활용될 예정이다.

한진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자회사들의 위기 극복을 위해 유상증자 등을 활용해 지원했다. 이에 2020년 이후 차입금이 1조원 넘게 급증했고 재무구조가 악화됐다. 한진칼은 이번 매각으로 재무구조 개선을 기대한다.

업계는 한진그룹이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항공부문 수직계열화의 초석을 마련했다고 평가한다. 특히 중복노선 효율화와 연결편 강화 등 항공노선 네트워크 최적화 등 효과가 예상된다. 또 기재 도입·운영 효율화 등 항공운송 관련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해 계열사 기업가치 제고와 항공 소비자 편익 향상까지 도모할 전망이다.

한진칼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항공사(FSC)와 진에어를 포함한 통합 LCC 출범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한항공 자회사로 진에어가 편입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항공 여객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