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의왕 내륙물류기지(ICD)를 찾아 현장 운영 상황을 점검하며 화물연대를 향해 "국민경제를 볼모로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려 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4일 의왕 내륙물류기지(ICD)를 찾아 현장 운영 상황을 점검하며 화물연대를 향해 "국민경제를 볼모로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려 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서울와이어 박정아 기자] 정부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의 강대강 대치가 본격화하며 사태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4일, 총파업 8일만에 의왕 내륙물류기지(ICD)를 찾아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물류 피해 상황과 비상수송대책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

원 장관은 화물차주의 현업 복귀를 독려하며 물류 차질을 최소화할 추가 대책을 주문하면서도 8일째 파업을 이어가는 화물연대를 향해 강한 경고를 날렸다.

원 장관은 “국민경제를 볼모로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려 한다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며 “집단의 힘으로 운송을 거부하는 것에 대해 이제는 단호하게 끊어줘야 할 때라고 판단된다. 장관이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이어 “화물연대와 마음을 열고 대화하는 파트너로서 정부부처는 국토부뿐이므로 즉시 집단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시간이 많지 않으니 결론에 이르도록 화물연대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을 넘기면서 윤석열 대통령도 우려를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1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를 통해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째로 접어들면서 이번 주 산업계 피해가 늘 수 있는 만큼 다각도로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를 요구하는 화물연대도 좀처럼 물러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화물연대는 13일 오전 발표한 입장문에서 “국토부는 화물연대와의 대화를 통해 이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없고,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질 의지가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더 강력한 투쟁으로 무기한 총파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지난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오후 2시부터 밤 10시경까지 4차 마라톤 교섭을 진행했다. 하지만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와 품목 확대를 두고 양쪽이 입장을 좁히지 못해 합의가 최종 결렬됐다.

총파업 사태 8일째에도 정부와 화물연대가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면서 산업 현장에서는 물류 차질 장기화로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기업도 이번 주가 버틸 수 있는 마지노선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