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북 의도 번복 발표 8일만

정봉훈 해경청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봉훈 해경청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김동휘 기자] 정봉훈 해경청장(치안총감)을 비롯한 치안감 이상 해경 고위 간부 9명이 '북 피격 공무원' 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해양경찰청은 24일 치안감 이상 간부들 9명이 이날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날 사의를 표한 간부는 정봉훈 본 청장(치안총감)을 비롯해 서승진 본청 차장(치안정감), 김병로 중부청장(치안정감), 김용진 본청 기획조정관(치안감), 이명준 본청 경비국장(치안감), 김성종 수사국장(치안감), 김종욱 서해청장(치안감), 윤성현 남해청장(치안감), 강성기 동해청장(치안감) 등 9명이다.

북 피격 공무원 사건은 2020년 9월 서해 인근에서 해수부 소속 공무원 이대준씨가 북한군의 총격에 숨진 사건이다.

당시 해경은 이대준씨의 도박 빚 등을 근거로 이씨가 월북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지난 16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씨의 월북 의도를 찾지 못했다고 자체 결론을 번복했다.

이어 감사원이 해경과 국방부 등을 대상으로서해 피격 공무원 수사에 대한 감사를 착수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당선 전부터 북 피격 공무원 사건에 대한 재수사 의지를 밝혀왔다.

앞서 정 청장은 지난 22일 "해경의 수사 발표로 혼선을 일으키고 실망을 드린 데 대해 청장으로서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