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생이 지상에서 큐브위성 랑데브를 성능검증위성에 탑재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생이 지상에서 큐브위성 랑데브를 성능검증위성에 탑재하고 있다. 사진=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서울와이어 박성필 기자]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II)’에 실려 궤도에 올라간 성능검증위성에서 두 번째로 분리된 큐브위성이 2일 지상국으로 비콘신호(상태정보)를 보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42분 대전 KAIST 지상국이 큐브위성 랑데브의 첫 비콘신호를 받았다. 방효충 KAIST 교수팀이 개발한 이 위성은 전날 오후 4시38분쯤 성능검증위성에서 분리됐다.

과기정통부 측에서는 지상국을 통해 20초 주기로 10차례 이상 비콘신호를 수신했다. 신호에 포함된 상태정보를 확인한 결과 위성의 전압, 온도가 모두 정상이었다.

현재 큐브위성의 안테나 온도는 7.2도, 배터리 전압은 7.97볼트 등으로 여러 서브시스템의 전압과 온도 모두 정상 범위 안이다. 

KAIST 지상국이 밝힌 랑데브의 다음 교신 예정 시각은 이날 오후 3시35분과 5시13분이다. 큐브위성의 자세 제어를 위해 각속도 감쇠모드 명령을 전송할 계획이다.

위성의 상태가 안정화되면 큐브위성 메모리 상에 미리 저장해둔 이미지를 다운받는 명령을 보내 양방향 교신을 시도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