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분양가 상승 전망치 미지수, 고심하는 무주택자
운송비 인상으로 분양가 급등 우려… "상승은 불가피"

레미콘 운송비 인상안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된 가운데 수요자들의 분양가 상승 부담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사진=이태구 기자
레미콘 운송비 인상안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된 가운데 수요자들의 분양가 상승 부담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사진=이태구 기자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수도권 레미콘 운송기사 노동조합과 레미콘 제조사 간 운송료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면서 건설업계가 한 숨 돌렸다. 다만 레미콘 운송비 인상 탓에 아파트 분양가 상승 우려가 커진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 레미콘운송노동조합과 한국레미콘공업협회 등이 지난 3일 운송료 협상안을 타결했다. 현행 5만6000원인 수도권 레미콘 1회 운송료를 2024년까지 6만9700원으로 단계적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노조가 처음 주장한 금액(7만1000원)에는 못 미치지만 1만3700원(24.5%) 인상된 금액으로 협의했다.

노조는 지난 1일부터 운송을 거부하고 집단행동에 돌입했고 건설업계의 셧다운 위기가 고조됐다. 수도권 130개사의 200개 레미콘 공장 대부분 가동이 중단돼 비상이 걸렸다. 만약 파업이 장기화되면 건설현장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었을 것이다.

결국 노조와 레미콘사의 의견차가 좁혀져 협상에 성공했고 올스톱 위기는 면했다. 다만 수요자들은 안도의 한숨보다 걱정이 더 커졌다. 최근 급등한 건자재 가격이 아파트 분양가에 반영되면 감당할 수 없는 수준까지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1일 민간 주택 공급활성화를 위해 분양가상한제를 개편했다. 정부는 분상제 개편으로 정비사업 아파트 분양가가 1.5~4.0%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이번 레미콘 운송비 인상과 치솟는 건자재 가격을 고려하면 분양가는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을 확률이 높다. 무주택자들의 내집마련 꿈이 더 멀어지는 셈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레미콘 운송비 자체가 분양가 급등을 이끌지는 못할 것이다. 다만 가격 상승은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침체기에 빠진 주택시장을 활성화시키는 게 우선이지만 수요자들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