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보험회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열린 보험회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남규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서민·취약계층이 금리상승, 자산시장 가격조정으로 과도한 상환 부담을 겪지 않도록 연착륙 방안을 적극적이고 세밀하게 모색해달라”고 밝혔다.

이 원장은 4일 긴급 리스크 점검회의에서 임직원을 상대로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주요국의 통화 긴축 가속화 등 대외여건 악화로 국내경제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며 “금리상승으로 과다채무자 등 취약 차주를 중심으로 이자 부담이 증가하고, 주식·부동산 등 자산 가격조정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차주부실, 담보가치 하락에 따른 개별 금융사의 유동성·건전성 리스크를 업권별 특성을 감안해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모니터링 강화 및 대응체계를 구체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금리상승 시기의 취약 차주와 금융회사 부실 위험, 그리고 외화유동성 사정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우선 은행 부문에서는 예대금리차 공시 개선, 금리 인하 요구제도 활성화, 취약 차주 맞춤형 지원 확대 등을 통한 취약 차주의 부실화 가능성 최소화 방안을 논의했다. 외환시장은 대외리스크 확대에 대비해 외화유동성 취약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취약 금융회사별 관리를 더 강화하기로 했다.

보험은 자체 자본관리 강화, 유상증자 등 자본확충을 유도하고 취약 회사에 대한 상시 점검 등으로 필요시 조치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금융투자 부문에서는 시장지표 추이, 외국인 투자매매 동향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 등을 요구했다. 또한, 업계와 공동으로 증권사의 건전성, 유동성 등 리스크 요인별 대응능력을 상시 점검하기로 했다.

중소서민 금융 관련해서는 취약 차주 비중이 높은 특성상 신용리스크 확대에 대비해 금융기관이 손실흡수 능력을 높이도록 할 방침이다. 

이 원장은 “위기 상황에서 경제·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겠다”며 “금융위·기재부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