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엑스포' 민관 유치위원회 오늘 첫 회의… 활동 계획 발표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유치경쟁 차별화 필요, 메타버스 활용할 것"
한덕수 국무총리 "단순 지역행사 아닌 국가적 아젠다, 유치에 총력"

대한상공회의소는 8일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1차 회의를 열었다. 회의장에 입장하는 한덕수 국무총리(오른쪽)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이 메타버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 활용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8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회관에서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기존 ‘민간 재단법인 유치위원회’와 ‘정부 유치지원위원회’가 통합한 국무총리 직속 조직으로 운영돼 위원장은 한덕수 국무총리와 최 회장이 맡는다.

최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유치경쟁과 관련 “차별화 포인트가 필요한데 우리가 보유한 디지털기술인 메타버스가 바로 그것"이라며 “메타버스를 활용해 세계인의 지지를 이끌어낼 방법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메타버스를 통해 기후변화 등 엑스포와 관련 다양한 주제를 다양한 국가 사람들과 논의해 ‘부산엑스포는 이미 시작됐다’는 이런 메세지를 알리도록 하겠다”며 차별화하면서도 맞춤 전략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해당 국가들이 무엇을 원하고 우리가 무엇을 함께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해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며 “저개발국인 예멘, 네팔, 라오스 등은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노하우를 배우고 싶어하는데 이런 것은 우리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지원하면 이들뿐 아니라 주변국의 신뢰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국가별로 무엇을 원하는지 알기 위해 국가별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협력이 가능한 분야를 찾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1차 회의에서는 위원회 운영 세부사항을 담은 위원회 운영세칙이 확정됐다. 위원장을 보좌하고 위원회를 총괄 지휘할 비상임 사무총장으로는 윤상직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위촉됐다.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사무국인 대한상의는 국가별 유치교섭 전담 앵커기업 매칭 등 기업의 유치 활동현황과 계획을 담은 “유치활동 현황 및 계획”도 발표했다. 경제단체와 기업 차원의 실천방안, 현지 강점을 활용한 맞춤형 교섭 전개 등 역량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담겼다.

위원회 공동위원장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및 2차 프리젠테이션을 다녀온 소회를 바탕으로 부산세계박람회가 단순한 지역 행사가 아닌 국가적 아젠다임을 강조하면서 민관의 역량을 총결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과거 대전엑스포, 여수엑스포 등 두 번의 인정박람회를 개최했지만, BIE 공인 등록박람회 개최 도전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유치 성공 시 월드컵, 올림픽, 등록박람회 등 세계 3대 행사를 모두 개최한 세계 7번째 국가가 된다”고 박람회 유치에 대한 의미를 높게 평가했다.

한편 정부부처 장관, 부산광역시장, 삼성전자․SK 등 5대 그룹 회장, 경제단체(무역협회, 전경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코트라), 한국국제협력단(KOICA·코이카) 등도 위원으로 참여해 대한상의 중심 ‘유치지원 민간위원회’와 유치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