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우크라 침공, 북 미사일 실험 등 대외 위협 반영된 듯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 연합뉴스 제공)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사진 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최석범 기자] 일본 국민 절반 이상이 자위대 존재 근거를 헌법에 명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사히신문은 지난 16~17일 18세 이상 유권자 1335명(유효 답변자 기준)을 대상으로 유·무선 전화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9일 보도했다.

'기시다 후미오 정권하에 헌법 9조를 개정해 자위대 존재를 명기하는 방안에 찬성하느냐'는 질문에 51%가 찬성, 31%가 반대한다고 답변했다.

2018년 3월 아베 신조 정권 당시 여론조사에서 같은 취지의 질문에 찬성 33%, 반대 51%로 나타났는데, 이번에 찬반 비율이 역전됐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북한의 미사일 발사, 중국 위협론 대두 등으로 일본 국민의 안보에 대한 관심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우익을 상징하는 아베 전 총리 재임 때는 개헌에 대한 반감이 컸는데 자민당 내 온건파로 분류되는 기시다가 총리로 취임하고 반감이 작아졌다는 분석도 있다.

자위대가 '반격 능력'(이른바 적 기지 공격 능력)을 보유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찬성이 50%, 반대가 40%였다. 일본 정부와 자민당이 추진하는 방위비 증액과 관련해서는 "지금 이대로가 좋다"(46%)가 "늘리는 쪽이 좋다"(34%)는 의견보다 많았다.

이번 조사에서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57%로 지난달 조사 대비 2%포인트 하락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