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가스 저장고 올 11월까지 95% 채울 계획
실내 최저온도 유지 의무조항안 일시중단 검토

독일이 에너지 저장고 확보를 위해 갈탄을 활용한 전력생산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픽사베이
독일이 에너지 저장고 확보를 위해 갈탄을 활용한 전력생산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픽사베이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독일이 러시아의 에너지공급 제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갈탄으로 전력생산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21일(현지시간)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부총리 겸 경제·기후보호부 장관은 새 에너지안보 패키지를 발표했다. 독일은 석탄에 이어 오는 10월부터 갈탄을 활용한 전력생산을 개시해 가스를 추가로 저장할 계획이다. 갈탄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지만 오염물질을 가장 많이 배출하는 주범으로 평가된다.

독일은 한 해 필요한 에너지 4분의 1가량을 저장할 수 있는 가스 저장고를 오는 9월 75%까지, 11월에는 95%까지 채운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주택 임대차 계약 시 겨울철 실내 최저온도 유지의무 조항 적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독일에서는 임대인이 매년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오전 6시∼오후 11시 실내생활공간은 20도, 화장실은 21도 이상을 보장해야 한다. 밤에는 18도 이상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일부 임대차계약에는 임차인이 실내온도를 특정온도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무가 규정돼 있다.

하베크 부총리는 “여전히 긴장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더욱 애를 쓰자는 차원에서 다시 대책을 내놓았다”며 “가스사용을 계속 줄여 저장고를 채워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