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임금인상 폭 '큰 틀 합의', 남은 쟁점은 소송취하
오전부터 협상 돌입, 대우조선 여름휴가 전 타결 목표
정부, 협상 결과에 따라 실제 경찰투입 여부 결정할듯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하청노조 파업 51일째인 22일 노사가 오전부터 협상을 재개했다. 양측이 임금인상 등과 관련 이견을 좁힌 막판 타결을 이뤄낼지 주목된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하청노조 파업 51일째인 22일 노사가 오전부터 협상을 재개했다. 양측이 임금인상 등과 관련 이견을 좁힌 막판 타결을 이뤄낼지 주목된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하청업체 노사가 지난 21일 오전 10시부터 협상에 나섰지만, 소득 없이 해산했다. 이어 오늘(22일) 오전 8시부터 협상을 재개하면서 극적인 합의 도출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대우조선 하청 노사는 전날 오전 10시부터 다음 날인 22일 새벽 1시까지 협상을 진행했다. 양측은 임금인상에 사측에 4.5% 인상 요구를 받아들였고, 노조 인정과 활동보장 부분도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뤘다.

다만 손해배상 청구 등을 놓고 팽팽하게 맞섰다. 고용 승계에서도 의견 차이가 크다. 노조 측은 임금인상 부분에서 양보한 만큼 지회장 등 지도부 5인 외 나머지 조합원은 소송에서 제외해 달라고 사측에 제안했다.

대우조선해양과 협력업체들은 이와 관련 파업에 따른 피해 규모와 이해관계가 얽혀 청구 취하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폐업한 하청업체에서 근무한 조합원 고용승계에도 부정적이다.

협상이 난항을 겪으면서 공권력 투입 가능성이 높아졌다. 실제 경찰은 지난 21일 오후 조합원들이 고공 농성을 벌이는 현장 인근에 에어매트를 설치하는 등 공권력 투입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하청노조의 대우조선 선박 점거 농성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 대응을 예고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번 파업 사태와 관련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라며 공권력 투입을 시사했다.

당장 23일부터 대우조선해양은 2주간 여름휴가에 들어간다. 휴가로 하청노조의 경우 파업 동력을 잃게 될 수 있다. 사측도 노사 간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으면 파업 장기화로 늘어나는 피해액 규모가 부담으로 작용한다.

정부는 노사 협상을 지켜본 뒤 공권력 투입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협상이 결렬 시 경찰 투입으로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부는 노사 협상을 지켜본 뒤 공권력 투입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협상이 결렬 시 경찰 투입으로 물리적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현재로서 이날 협상이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경찰은 현장 배치 인원을 8개 중대(1개 중대, 60~80명)에서 12개로 증원하는 등 노사 협상이 결렬되면 파업 현장에 인력을 투입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우선 공권력 투입 여부에 대해 협상을 지켜보며 판단할 방침이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희망버스’가 23일 옥포조선소에서 투쟁을 예고한 가운데 경찰 인력 투입 시 물리적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하청 노사가 소속된 민주노총도 “공권력을 투입하면 정권 퇴진 투쟁으로 맞서겠다”며 경고했다. 한편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KDB산업은행은 파산 가능성까지 거론했다.

이에 노사 모두 협상을 통한 평화적인 사태 해결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홍지욱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이와 관련 “가능한 노사가 의견 일치를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협상 타결 의지가 어느 때보다 강한 만큼 이날 오후 최종 타결될 것이라는 희망적인 전망도 나온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노사 이견이 상당 부분 좁혀졌다”며 “오늘은 반드시 협상이 타결돼 불법점거 사태가 마무리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