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다발지 '표적 방역' 추진
30만명 발생 대비 병상 확보 중

이기일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일 열린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이기일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일 열린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서울와이어 김경원 기자] 이틀 연속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1만명대를 넘어선 가운데 지난 2년 7개월간 코로나19 사태를 헤쳐온 경험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부가 일상방역을 강화하는데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다.

윤석열 정부와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내놓은 방역정책인 '과학방역', '자율방역'에 대해 야권의 비난이 쏟아지고 일부 전문가들도 우려를 표하는데도 경험과 데이터를 근거로 방역기조를 단단히 밀어붙이는 모양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일 열린 회의에서 "국내에서 첫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지 벌써 2년 7개월이 지났다"며 "코로나 발생 초기에는 바이러스의 역학적 특성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감염 차단을 위한 시간, 모임, 영업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제 우리에게는 지난 2년 7개월의 코로나19를 헤쳐온 경험과 데이터가 있다. 어디에서 감염이 되는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게 됐고 충분한 백신과 치료제, 의료대응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국민들께 일상을 돌려 드리면서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표적 방역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유행 상황 속에서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위한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이기일 조정관은 "정부는 국민들께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도 증상이 있을 때는 신속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며 "그 일환으로 동네 병의원을 중심으로 한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추진 중에 있다"고 재차 설명했다.

이어 "현재 보유 병상은 6210개로 확진자 15만명 발생까지 대응 가능하다"며 "30만명 발생에 대비해 병상을 추가 확보 중에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하고 고위험군의 중증화를 신속하게 예방할 수 있도록 1만곳을 목표로 원스톱 진료기관을 지속 확보할 방침이다. 코로나19 검사, 먹는 치료제 처방, 확진자 대면진료까지 통합 수행하는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2일 기준 1만3593곳을 운영 중이다. 

또 먹는 치료제 처방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달 1일부터 처방 가능 기관을 내과에서 의과 전체로 확대하고, 고위험군 대상 적극 처방을 권고하고 있다. 사후 투약보고 절차도 지난달 29일부터 간소화하고 원스톱 진료기관 인근에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을 앞으로 2000곳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이달 1일부터 재택치료자 집중관리군의 전화 모니터링을 없앤데 대해서도 증상이 있는 경우 신속한 대면진료를 통해 조기치료를 받도록 의료 대응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적극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어르신들이 대면 진료를 하는 원스톱 진료기관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안내를 강화하고, 야간과 공휴일에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24시간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의료상담센터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방역정책과 관련해 민간과의 소통도 강화한다. 데이터에 기반한 전문가 의견이 방역정책에 반영되도록 오늘 열린 중대본 회의부터 정기석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참여해 방역 대응 콘트롤타워에서 민간 전문가로서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