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기업 집중된 창원 '산업융복합단지' 지정 추진
이창양 장관 "업체 경쟁력제고 위해 최선을 다할것"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원전기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0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원전기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와이어 정현호 기자] 정부가 원자력발전(원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관련 기업이 대거 위치한 경남 창원을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과 지방투자보조금, 세제 혜택을 한 곳에 집중한다는 구상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창원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 두산에너빌리티 등 12개 원전기업과 간담회에서 이 같은 지원방안을 내놨다. 정부는 창원을 원전 클러스터로 키우겠다는 목표다.

현재 경남도에서 신청을 준비 중이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과 함께 전력 공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원전업체도 참여할 수 있는 약 1조원 규모의 발전 기자재 일감을 공급할 예정이다.

수출 지원을 위한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은 다음 주 본격 가동을 앞뒀다. 또한 신한울 3·4호기와 관련 2024년 내 착공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서두르고, 주기기 계약은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다. 

총 6조3000억원으로 추산되는 전체 사업비의 약 16%를 선제적으로 풀어 원전 기자재 기업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산업부는 6700억원 규모의 R&D 지원사업도 이미 3500억원을 집행하고 나머지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중소 기자재 업체 맞춤형 R&D 지원사업의 경우 215억원 규모로 마련해 이달 중 신청 접수를 받는다. 이 장관은 지원책 관련 ”협력업체가 활력을 찾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