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 환경에 일대 집값 상승세도 높아
쾌속교통망 갖춰 우수한 서울 접근성 확보

오송역 이다음 노블리스.
오송역 이다음 노블리스.

[서울와이어 박성필 기자] 우수한 광역교통망을 갖춘 아파트의 상승세가 주목받고 있다. 광역교통망은 주거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지방으로 갈수록 그 중요성은 높아진다. 단순히 교통이 편리해지는 것을 넘어, 지역발전에 따른 부동산 가치 상승에도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국내 대표 광역교통망으로는 KTX가 꼽힌다. KTX의 경우 역을 중심으로 주변에 다양한 생활인프라도 함께 조성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KTX역 일대는 지역을 대표하는 중심 생활권으로 거듭나고, 가파른 집값 상승세를 보이는 편이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충청북도 청주시 오송역 일대다. 먼저, 오송역에는 현재 KTX 및 SRT가 운행 중이다. 열차 이용 시 동탄, 수서, 용산, 서울 등 수도권 핵심 지역으로 1시간 내 도착할 수 있다. 또한 바로타(BRT)도 갖춰졌다. 이 노선은 대전역~세종~오송역을 잇는 급행버스로 오송역에서 버스 탑승 시 세종까지 30분, 대전역까지는 70분이면 닿을 수 있다.

이런 장점들로 인해 오송역 인근 아파트는 집값 상승세도 높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올해 3월 ‘오송힐데스하임’ 전용 109㎡가 6억2,000만원에 매매됐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21%가 상승한 가격이다. KTX, BRT 등으로 우수한 교통 환경을 갖추고 있는 점이 집값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KTX 등으로 광역교통이 우수한 곳은 풍부한 주택 수요를 바탕으로 높은 집값 상승률을 나타내고 있다”며 “특히 요즘처럼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시기에도 교통망이 우수한 아파트는 꾸준한 집값 상승률을 보이며 더욱 그 가치를 높게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KTX, SRT, BRT 등 여러 광역교통 노선 확보

이런 가운데, 쾌속교통망이 갖춰진 오송역 인근에서 대단지 아파트가 26일 견본주택 오픈을 앞둬 눈길을 끌고 있다. ㈜서한이 충북 청주 오송읍 일대에 선보이는 ‘오송역 이다음 노블리스’가 그 주인공이다.

‘오송역 이다음 노블리스’는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봉산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25층, 전용 101~182㎡ 총 1113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모든 세대가 전용 85㎡ 이상의 100% 대형 아파트다. 또한 여러 타입의 구성으로 수요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여기에 포켓 발코니 등의 특화 설계를 통해 주거공간의 쾌적함을 더했다.

‘오송역 이다음 노블리스’는 편리한 교통 환경을 자랑한다. 먼저, KTX·SRT 오송역이 도보권에 자리하며 오송과 세종, 대전을 연결하는 BRT를 통해 세종·대전 생활권도 두루 누릴 수 있다. 특히 오송역 일대는 KTX역세권 개발사업이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 서울~세종고속도로 등도 개발되고 있다.

오송역 인근에 진행 중인 개발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오송바이오밸리 건설이 대표적이다.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생명과학단지, 제3생명과학단지를 결합해 추진되는 것으로 여러 기업과 기관들이 입점한다. 이 가운데, 제3생명과학단지에는 바이오메디컬 캠퍼스 타운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단지 바로 앞에 초·중교가 설립될 예정으로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여기에 각종 상업시설을 비롯해 오송다목적체육관 등의 시설들도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송산공원, 오송호수공원과의 거리도 인접하다.

◆대단지에 걸맞은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 '주목'

‘오송역 이다음 노블리스’는 대단지의 품격을 높여 줄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선보인다. 그 중 단연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실내 수영장’이다. 25m 길이에 4레인 규모로 조성되며 유아풀도 설치돼 온 가족이 단지 내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최첨단 ‘실내 골프장’도 주목된다. 날씨와 상관없이 어느 때나 이용할 수 있고, 연습용 시뮬레이터인 GDR 시스템이 도입돼 체계적인 연습이 가능하다. 입주민들의 골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옥상에서 탁 트인 조망을 보며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 반려동물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펫 케어센터’도 차별화된 요소로 볼 수 있다. 또 입주민들 간의 소통을 돕는 ‘카페·파티룸’도 조성되며, 자녀들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도서관과 북라운지까지 마련돼 커뮤니티 시설의 완성도를 더했다.

조경 특화도 관심사다. ㈜서한은 삼성에버랜드 조경사업팀과의 협업을 통해 입주민을 배려한 자연친화적인 아파트 조경을 꾸미고 있어 ㈜서한만의 차별화된 장점으로 손꼽힌다.

이렇게 우수한 입지 환경과 미래가치로 인해 단지의 청약 경쟁은 상당히 치열할 전망이다. ‘산업단지 특별공급’으로 일반 분양에서 제외되는 세대 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추첨제로 공급될 물량도 청약열기를 더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단지는 전용 85㎡ 초과하는 대형 아파트로 추첨제 물량이 있으며 추첨제는 청약 가점과 상관없이 당첨자가 결정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점이 낮은 젊은 예비 청약자들도 당첨을 기대해 볼 수 있어 청약 열기를 한층 높여 줄 것으로 예상된다.

‘오송역 이다음 노블리스’ 견본주택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연제리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며 사업지 인근에서는 현장 홍보관이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