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6% 넘으면 대출원금감면
무주택 청년 청약 납입금 지원
실패한 청년사업가 재기 도와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등 코로나19 금융지원이 곧 종료된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로 시장금리도 치솟고 있다. 금융당국은 금융권 자체적으로 금리 인하와 대출금 감면 등 가계 취약차주 지원을 위한 상품을 출시하라고 주문했다. 끝날 듯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 속에서 4대 은행이 펼치고 있는 금융지원책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이원덕 우리은행장. 사진=우리은행 제공
이원덕 우리은행장. 사진=우리은행 제공

[서울와이어 주해승 기자] 국내 은행이 자영업자를 상대로 내준 대출에서 발생한 연체 규모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올 1분기 말 기준 7000억원을 넘어섰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시행돼 온 금융지원 정책은 조만간 종료를 앞두고 있고, 최근 금리는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대출을 갚는데 난항을 겪는 차주가 많아지면서 그간 쌓여 온 리스크가 한꺼번에 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청년층 주택 마련과 사업 재기 도와

우리은행은 금융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금융 취약차주의 연착륙 유도를 위해 곧바로 지원에 나섰다. 우리은행은 8월 초부터 저신용 성실 이자납부자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대출원금감면 금융지원 제도를 시행 중이다.

대출원금감면 금융지원 제도는 신용등급 7구간 이하, 고위험 다중채무자 등 저신용차주 중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기존 개인신용대출을 연장하거나 재약정시 약정금리가 6%를 초과하는 경우 6% 초과 이자금액으로 대출원금을 자동 상환해준다. 원금 상환에 따른 중도상환해약금도 전액 면제된다.

이번 금융지원 제도는 대상자 중 신청한 고객에 대해 지원된다. 일반적인 채무탕감 방식과 달리 차주의 도덕적 해이 방지를 위해 성실이자납부자에 한해 고객이 낸 이자로 원금을 상환하는 원금상환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고신용자들과의 역차별을 감안해 약정계좌에 대한 추가대출 지원도 제한된다.

이에 앞서 우리은행은 금융취약차주를 위한 부동산금융상품 금리 인하, 코로나 피해고객 금융수수료를 면제하는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지속 마련해 왔다. 특히 우리은행은 무주택 청년들의 주택 마련을 지원하는 상품과 청년 사업가들을 위한 재기 프로그램 등 청년을 위한 세심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우리은행은 이달 말 무주택 청년이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 가입 및 급여 이체 시 납입금을 지원해주는 '무주택 청년지원' 상품을 출시한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코로나19 과정에서 사업 실패를 겪은 청년 사업가에 최대 3억원을 대출해주는 특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달 초부터 사업실패를 한 번 이상 경험해 본 저신용 청년 사업가를 대상으로 개인당 최대 3억원 규모의 대출 지원을 실시했다. 지원대상은 코리아크레딧뷰로(KCB) 기준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의 만 39세 이하 청년 사업가다. 이 중 사업을 한 번 이상 실패한 경험이 있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재기 자금을 대출 지원해주는 방식이다.

대출금리는 신용등급 6등급에 책정되는 정상 금리 수준이다. 6등급보다 더 낮은 신용등급을 가진 청년 사업가도 신용등급 6등급의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해 이자 부담을 줄였다. 우리은행이 추정하는 사업실패 경험이 있는 청년 규모는 약 1400명가량으로, 최대 4200억원 규모의 청년 대상 금융지원책을 마련한 셈이다.

앞서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최근 물가 인상 등 사회적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 바 있다. 이 행장은 지난달 22일 서울 중구 본점에서 열린 '2022년 하반기 경영전략 회의'에서 "은행은 고객을 근본으로 해야 한다"며 "사회적 어려움과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고객이 필요로 할 때 힘이 돼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우리은행의 청년 지원책에는 은행이 청년 사업가들의 사회안전망이 되어 주며 함께 위기를 헤쳐나가겠다는 뜻이 담겼다. 앞으로도 우리은행이 이 같은 방향성을 바탕으로 따뜻하고 세심한 지원책을 계속해서 펼쳐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