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 입주민들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급수시설을 공급했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제공
현대엔지니어링이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 입주민들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급수시설을 공급했다. 사진=현대엔지니어링 제공

[서울와이어 고정빈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은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DR콩고) 물 부족 지역에 정수장과 급수 시설을 공급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3일 렘바임부 킴반세케 지역에서 DR콩고 렘바임부 정수장 건설공사 통수식을 진행했다. DR콩고 렘바임부 정수장 건설공사는 수도 킨샤사 남동부 렘바임부 일대에 하루 3만5000톤의 물을 처리하는 정수장과 29㎝에 이르는 송·배수관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2019년 DR콩고 상수도공사(레지데소)가 용수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100백만 달러 규모로 발주한 프로젝트로 현대엔지니어링이 공사를 맡아 수행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 사업이 지역 주민 생활에 필요한 인프라사업인 만큼 공사를 서둘렀다고 설명했다. 당초 준공 예정일인 2023년 상반기보다 6개월 정도 빨리 지역 주민에게 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렘바임부 정수장 통수와 동시에 용수가 부족한 킴반세케 지역 주민 40만명이 이용할 수 있는 급수시설도 신규 공급했다.

위생적인 용수를 공급해 식수 부족 문제 해소와 물을 길러 먼 길을 왕복해야 하는 아동과 여성의 불편함이 줄어들 전망이다. 지역에 만연하던 수인성 전염병을 예방하는 등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앞으로 수처리 용량 증가를 위한 정수장 증설과 급수시설 추가 공급을 위한 사업에도 입찰 참여를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에 투입된 비용은 전액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으로 총 3단계에 걸쳐 사업이 진행된다. EDCF는 우리나라가 개발도상국에 산업발전 및 경제안정을 지원하고 우리나라와의 경제교류를 증진하는 등 대외경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수출입은행이 1987년부터 관리·운용하고 있는 개도국 경제원조 기금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