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약사, 앱으로 유저 건강데이터 고려한 답변 제공
초개인화 영양제 맞춤 분석 서비스·영양제 조합 분석

필라이즈 Q&A에 질문을 등록하면 필라이즈 약사, 영양사가 유저 건강 데이터를 총체적으로 고려해 1:1 맞춤 답변을 제공한다. 사진=필라이즈 제공
필라이즈 Q&A에 질문을 등록하면 필라이즈 약사, 영양사가 유저 건강 데이터를 총체적으로 고려해 1:1 맞춤 답변을 제공한다. 사진=필라이즈 제공

[서울와이어 김지윤 기자] 초개인화 영양제 분석앱 필라이즈가 최근 영양제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전문 약사에게 직접 답변을 받아볼 수 있는 영양제 맞춤 질의응답(Q&A)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필라이즈 Q&A에 내가 먹고 있는 영양제에 대해 궁금했던 질문을 등록하면 필라이즈 약사, 영양사가 직접 확인 후 유저 건강 데이터(건강검진 정보, 기저질환, 건강고민)와 복용 중인 약물, 영양제를 총체적으로 고려해 질문자에게 도움이 되는 1:1 맞춤 답변을 제공한다. 이때 유저 질문에 대한 일반적인 답변이 아닌 유저 건강 상태까지 고려한 맞춤 답변을 제공한다는 점이 필라이즈 Q&A가 가진 장점이다.

기존 타 사이트 질의응답 게시판에서는 유저가 질문한 내용 외 건강정보는 알 수 없어, 단순히 질문 내용에 대한 일반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필라이즈는 유저 건강 검진 정보와 복용 영양제까지 전문가가 확인할 수 있어 유저에게 더 적합한 답변과 미처 몰랐던 부작용, 건강관리를 돕는 팁도 함께 제공할 수 있다.

건강 데이터를 고려해 맞춤 답변이 필요한 질문 외 ‘하루 2알 나눠 먹는 영양제를 한꺼번에 먹어도 되나요?’, ‘커피와 영양제, 함께 먹어도 되나요?’와 같이 평소 궁금했던 영양제, 건강에 대한 궁금증도 전문가 답변으로 해소할 수 있다. 다른 유저들 질문, 답변을 확인하고 궁금한 내용을 검색해볼 수 있는 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김아영 필라이즈 약사는 “실제로 약국에 본인이 먹고 있는 영양제를 들고 오셔서 같이 먹어도 되는지 물어보시거나, 제품에 기재된 섭취량, 복용 시간과 다르게 복용해도 되는지 물어보러 오시는 분들이 많다. 필라이즈 앱을 사용해 간편하게 내 영양제 궁합, 부작용, 섭취 시간, 권장 섭취량 등을 확인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지만, 보다 개인 맞춤화된 상담을 받고 싶어 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약사는 “특히 기저질환이나 복용 중인 약이 있는 분들의 경우, 영양제 섭취에 더 조심스러우신 편이라 더욱 맞춤 상담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약국을 직접 방문하기 어렵거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필라이즈 Q&A 서비스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인식 필라이즈 대표는 “이번 Q&A 서비스가 출시돼 기존에 필라이즈가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미처 해소되지 않았던 유저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필라이즈는 지난 3월 말 출시한 초개인화 영양제 맞춤 분석 서비스로 월 5만 명 이상 유저가 이용하며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필라이즈가 지난 7월에 출시한 ‘영양제 조합 분석' 서비스는 이미 분석 건수가 5만건을 돌파했다. 

조합 분석 서비스는 유저가 복용 중인 영양제를 등록하면 국가건강검진 기록, 기저 질환, 건강 고민 등 유저의 건강 마이데이터를 자체 인공지능(AI) 분석 기술을 이용해 맞춤 분석을 제공한다. 최적섭취량에 비해 과다하거나 부족하게 섭취하는 영양성분은 없는지, 내 건강 상태나 복용 중인 약물과 맞지 않거나 함께 먹으면 서로 부작용 위험이 있는 영양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한 영양제 섭취를 도와준다.

또한 국내외 2만여개 영양제 정보와 유저들 섭취 후기를 제공하고, 최적 섭취 시간에 영양제를 섭취할 수 있는 알림 기능과 건강 검진 모아보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